공동구매 체제 구축…`스마트샵' 1만개 육성

최근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SSM) 등의 골목상권 진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네 슈퍼마켓에 대한 종합적인 경쟁력 강화 방안이 추진된다.

중소기업청은 슈퍼마켓 공동구매 체제 구축, 물류비 절감, 스마트샵 육성 등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2년까지 총 6천억원을 투입하는 내용이 담긴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을 7일 발표했다.

중기청은 우선 중소슈퍼마켓의 구매력을 높여 가격경쟁력을 키우고 유통.물류비를 줄이기 위해 `중소소매 유통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중소소매 유통본부는 전국 5만여개 슈퍼마켓을 대행해 제조업체와 구매협상을 하는 공동구매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도입 가격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우선 라면, 캔커피, 생수, 소주 등 슈퍼마켓 판매가격이 대형마트보다 높고 판매량이 많은 10개 품목을 중심으로 공동구매 제도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공동구매를 통해 구입된 물품은 전국 155개 공동도매센터에서 배송을 일괄적으로 담당함으로써 유통과정을 간소화하고 물류비용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또 올해 안에 농협과 협약을 맺고 전국 13개 농협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에서 취급하는 농수산물을 일반 슈퍼에도 유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곧 동네 슈퍼에서도 농협 하나로마트와 동일한 가격.품질의 농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중기청은 이 같은 유통구조개선이 완료되면 중소 슈퍼마켓의 상품구매가격을 10% 이상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대형유통업체와 대등한 서비스와 시설을 갖춘 동네슈퍼인 `스마트샵'을 2012년까지 1만개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샵 지원단'을 구성해 선정된 시범 점포에 대한 상권정보 분석, 간판 등 시설개선과 상품진열 및 재고관리 등 종합적인 컨설팅이 실시된다.

컨설팅을 통해 시설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점포는 소요비용의 50%(최대 1억원)까지 저리융자한다는 방침이다.

개선된 점포에 대해서는 정보화 시스템, 점주.종업원 교육, 통일된 복장, 상품진열.배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일정한 요건이 갖춰지면 스마트샵 인증을 부여해 지속적으로 브랜드 관리를 하기로 했다.

이밖에 `스마트상인대학'을 개설해 슈퍼마켓 점주를 대상으로 매장관리, 고객서비스.정보화교육, 성공점포 견학 등 경영전략에 대해 교육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홍석우 중기청장은 "대형유통업체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중소 슈퍼마켓이 현재 8천여개에서 2012년에는 2만여개로 늘어날 것"이라며 "공동구매를 통해 대형마트 수준의 구매력을 확보한다면 연간 2천억원가량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