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22% vs 금 10%…최고 수익률

최근 금값 강세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온통 금에 쏠려 있지만 펀드 투자시 얻는 수익률은 금보다 원자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원자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원자재 주식형펀드의 3개월 수익률은 1~22% 정도로 나타났다.

'미래에셋이머징천연자원증권자투자신탁 1(주식)'이 21.62%로 가장 좋았으며, '미래에셋자원부국증권투자신탁 1(주식)'은 17.59%, 'PCA글로벌기초산업증권자투자신탁I- 1[주식]'은 15.21%, '푸르덴셜글로벌천연자원증권전환형자투자신탁H(주식)'은 11.20% 등으로 뒤를 이었다.

이에 반해 금 관련 지수를 추종하거나,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수익률은 최저 1%에서 최대 10%에 머물렀다.

골드인덱스 펀드 중에서는 'KB스타골드특별자산투자신탁(금-파생형)(운용)'이 5.48%, 'PCA골드리치특별자산투자신탁A- 1[금-파생형]'이 4.74%로 선두권에 위치했고, 골드주식형 펀드 가운데는 '블랙록월드골드증권자투자신탁(주식)(H)'이 9.71%, '신한BNPP골드증권투자신탁 1[주식]'이 7.86%로 선전했다.

이 같은 수익률 격차는 금에 비해 원자재가 경기나 인플레이션 민감도가 높은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대우증권에 따르면 경기나 물가에 대한 민감도는 원유가 가장 높은데 이어 상품, 농산물, 금 순이다.

물가 상승과 경기 회복이 지속될 때는 원유의 성과가 가장 좋았다.

금의 경우 장기적으로는 물가가 오를 때 수익률이 좋았지만, 1980년대 이후만 보면 금리 인플레이션 헤지보다 실질 수요에 보다 영향을 많이 받아 물가와 거의 영향이 없었다.

오대정 대우증권 자산관리컨설팅연구소 팀장은 "경기 회복시 원자재가 금보다 더 빠른 속도로 오르고, 올 봄 이후 경기 회복 기대로 이런 결과가 나타났다"며 "다만 부진한 수요 등으로 단기적으로 원자재 가격이 높은 변동성을 보이면서 횡보나 조정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오 팀장은 "중기적으로는 원자재 가격 상승에 주목하되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을 감안한 투자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금보다는 원자재가 나으며 원자재 펀드 신규투자자는 연말 전까지 균등 분할매수를 원칙으로 하고 가격 급락시 남은 투자 예정액을 전액 집행해 저점매수를 노리고, 기존 투자자는 단기 마켓타이밍을 배제하고 투자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곽세연 기자 ksye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