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수 금융위원장은 23일 "금융위기 진행 과정에서 노출된 은행권의 외환부문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외화 차입구조 및 외환 관련 건전성 감독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자본시장연구원 개원 12주년 국제컨퍼런스 축사를 통해 "정부는 위기 이후를 대비한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의 중장기 정책비전 수립 작업을 이미 추진 중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는 이와 관련,기획재정부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르면 내달 중 외화유동성 관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작년 9월 금융위기가 불거졌을 때 은행들의 외화유동성 지표가 좋았는 데도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며 "원화와는 별도로 외환부문의 유동성 관리지침을 마련하고 유동성 리스크 관리기준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은행이 외화를 단기로 차입하고 장기로 대출하는 만기불일치(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현재 외화유동성 관리를 위해 만기가 3개월 이내인 외화자산을 외화부채로 나눈 외화유동성 비율을 100% 이상 유지하도록 하는 것 외에 유동성이 좋은 자산에 가중치를 두는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