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美는 물건을 팔기위한 눈속임일까?

<문항 1>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문화에서 대중에게 미의 기준이 되는 것은 예술미라기보다는 상품미이다.

현대 도시의 주요 미적 대상인 상품미는 우리의 취미나 감성,더 나아가 일상 문화를 형성한다.

상품미란 무엇인가?

상품미라는 것은 이윤을 얻기 위해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상품들이 가지는 미적 · 예술적 형식을 의미한다.

아주 단순하게는 상품을 많이 팔기 위해 디자인과 색상에 신경을 쓰는 것이 상품미를 추구하는 예이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은 상품미의 성격을 잘 나타내준다.

우리가 주위에서 보는 거의 모든 상품은 상품미를 추구하고 있다.

아이들의 과자 봉지에서부터 책의 표지,의상,쇼윈도,마네킹,각종 팬시 제품,간판,내부 장식,디스플레이,네온사인,영화 · 연극 포스터 등은 물론이고 광고 모델이나 상점 점원,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다 상품미를 추구하고 있다.

자본주의는 모든 것이 다 상품으로 취급되는 사회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체제의 모든 사물들,그리고 심지어는 인간까지도 상품미의 형식을 추구하게 된다.

미 개념을 크게 자연미와 예술미로 구분하는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상품미는 나쁘게 말해 예술미를 베끼고 도둑질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상품미는 가상적인 쾌락과 행복으로 인간을 뒤덮고,파괴된 감성을 자기 식대로 빚어내어 지배를 확립하기 위해 시,음악,무용,드라마,미술 등의 다양한 예술 형식을 빌리고 있다.

이렇게 예술미를 빌려 왔기 때문에 내용과 형식이 일치하진 않지만 겉보기에는 예술미보다 더 풍부한 미적 형식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겉모습일 뿐 참모습은 예술미와 다르다.

예술은 근세 이래 현실에 없는 정신적 · 초월적인 것을 통해 감성을 순화시킴으로써 욕망으로부터의 해방을 지향했다.

물론 이것은 예술가들의 꿈이었을 뿐 실제로 성공하지는 못했다.

이에 반해 상품미는 선망과 질투를 불러일으켜 이기적인 욕망을 즉각 실현하도록 몰고 간다.

이것은 소비를 체계적으로 재생산해 내는 한편 인간을 욕망으로 귀환하도록 충동하고 있다.

물론 상품미가 일종의 대량 생산 예술로서 일상생활을 아름답게 꾸밈으로써 대중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한다는 반론도 만만찮게 제기된다.

그러나 이런 반론은 받아들이기 힘들다.

왜냐하면 오늘날 사회 전체를 찬란하게 뒤덮고 있는 상품미는 인간의 창조성을 풍요롭게 전개시킨 것도 아니고 바람직한 취미에 의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상품미는 심오한 미적 체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혹적인 상품을 만들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후기 자본주의는 대량 생산,대량 판매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윤을 남기기 위해 대량 소비를 끊임없이 자극하지 않을 수 없다.

상품미는 바로 소비를 자극하는 기능을 하는데,이러한 상품미를 확대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광고이다.

교환가치가 사용가치를 압도하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생산자는 상품의 외양을 심미적인 것으로 변형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럴듯해 보이지 않는 것은 팔리지 않으며 그럴듯해 보이는 것은 잘 팔리기 때문이다.

상품의 아름다운 겉모습은 이제 실제의 쓰임새와는 별도로 새로운 사용가치를 형성한다.

외양화된 사용가치가 실제 사용가치보다 오히려 더 중요해지는데 이는 물론 상품의 외양이 판매 행위를 완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상품의 외양화된 사용가치는 상품을 아름답게 꾸미는 디자인과 포장,그리고 소비자를 상품에 몰입하게 하는 광고를 통해 이루어진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줌으로써 상품이 소비자의 욕구를 틀림없이 충족시킬 수 있다는 기대를 만들어 내고,소비자가 상품을 사게 되면 이러저러한 욕망을 충족할 수 있다는 약속을 제시한다.

광고에 의해 창출되는 욕망의 체계와 욕구 충족에 대한 약속이 바로 외양화된 사용가치를 또 하나의 사용가치이게 만드는 것이다.

오늘날 광고는 단순히 물건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성격만 가진 것은 아니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정보와 평가 이외에 세계와 인간,자연과 사물에 대한 일정한 관점을 보여 준다.

이 관점은 한마디로 말하면 소비와 상품미를 추구하는 것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는 세계관이다.

따라서 광고는 소비주의 문화의 핵심인 외양화된 사용가치를 만들어내는 메커니즘일 뿐만 아니라 소비 유토피아적인 세계관을 전파하는 교육 선전 매체이다.

아이들은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에 광고가 주는 메시지에 익숙해져 '심미적 인간으로 상품미를 추구하라!'는 소비 이데올로기를 첫 번째 계명으로 새겨 간직한다.

현대 대중사회에서는 문화산업의 위치가 확고해질수록 문화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더욱 능란하게 다룰 수 있게 된다.

즉 문화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들어내고,조종하고,교육시키며,계획된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화산업은 소비자의 모든 욕구가 실현될 수 있는 것처럼 제시하지만 실제로 그 욕구들은 문화산업에 의해 사전에 결정된 것이다.

문화산업의 이런 속성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사유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문화산업은 자신이 행하는 기만이 욕구의 충족인양 소비자를 설득하려 들 뿐만 아니라,이를 넘어 문화산업이 무엇을 제공하든 소비자는 그것에 만족해야 한다는 것을 주입시킨다.

따라서 텔레비전,영화와 같은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낙원은 언제나 똑같이 반복되는 즐거움이다.

즐거움은 체념을 부추기며,체념은 다시 즐거움 속에서 잊혀지게 된다. 물론 이런 즐거움 근저에 있는 것은 무력감이다.

즐김은 사실상 도피다.

그러나 그 도피는 일반적으로 얘기되듯 잘못된 현실로부터의 도피가 아니라 마지막 남아 있는 저항 의식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이다.

똑같은 문화 생산물을 기계적으로 반복하며 즐기는 것은 똑같은 선동 구호를 기계적으로 되풀이하는 행위와 동일한 것이 된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통해 융합된 문화산업과 선전 모두 인간을 조종하기 위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중문화의 영향으로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많이 나타난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청소년들이 누리는 문화가 대중매체에 의해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다.

대중매체를 통해 접하는 대중문화는 그 성격으로 인하여 청소년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등학교 <도덕> 교과서

[문제 1] 제시문 (가)를 요약하시오. (400±50자) [15점]

[문제 2] 제시문 (가),(나)의 내용을 이용해 제시문 (다)에 이어질 뒷받침 내용을 아래의 <조건>에 맞게 작성하시오. (300±50자) [15점]


<조건>

1. 제시문 (가),(나)의 핵심적인 내용이 모두 포함되도록 할 것.

2. 제시문 (다)와 작성한 내용 전체가 하나의 문단이 되도록 할 것.

<문항 2>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0점]

다음은우리 사회의 빈부 격차와 관련된 토론 내용이다.

갑 : 빈부 격차에 있어서는 개인마다 선천적인 능력의 차이가 상당히 중대한 원인이라고 봐. 박지성 선수가 높은 연봉을 받는 것도 알고 보면 산소 탱크라는 강한 심장을 갖고 태어난 때문이지.

을 : 우리나라 빈부 격차는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으로 수출품 가격을 낮추기 위해 근로자들에게 강요했던 저임금 구조가 굳어졌기 때문인 것 같아.

병 : 빈부 격차는 쉽고 안전한 일보다는 어렵고 위험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적인 차원에서 임금을 더 주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을까?

정 : 사람들이 빈부 격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객관적인 요인만이 아니라 주관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달라질 거야. 자신의 소득이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만큼 소득이 불평등하다고 생각할거야.

무 : 그래도 대학 졸업자 이상의 학력이 높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빈부 격차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은 장차 빈부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겠니?

소득은 삶에 있어서 물질 영역의 객관적 조건을 형성한다.

소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둘로 나뉜다.

하나는 ㉠ 욕구이론이다.

소득이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기여하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와 소득은 정(正)의 관계를 갖는다는 견해로, 소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절대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다른 하나는 ㉡비교이론으로, 이 견해에 따르면 삶에 대한 만족도는 소득을 자신의 과거나 미래의 희망 혹은 주위사람들과 비교한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욕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해 안전의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순으로 욕구 만족의 서열체계를 갖고 있는데, 소득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할 가능성을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즉 소득이 많을수록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반면 비교이론에 따르면 주관적으로 설정한 기준과 자신의 현 상태, 그 둘의 상대적 위치에 의해 삶의 만족도가 결정된다.

주관적으로 설정한 기준이란 자신의 과거, 자신이 설정한 미래의 기대, 그리고 자신이 중요시하는 주변 사람들이다.

비교이론에 따르면 현 상황이 변함 없다고 할지라도 비교대상이 어떠냐에 따라 만족 여부가 달라진다.

즉 자신의 과거와 비교한 경우 과거보다 지금의 소득이 높으면 만족하게 되며, 자신의 미래의 기대를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할수록 현 상태에 만족하게 되며, 자신이 중요시하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보다 낮은 소득을 갖고 있을수록 현상에 만족하게 된다.

소득은 산업, 학력, 성 및 연령별로 격차를 보인다.

통계청이 2007년 조사한 요인별 연간 소득은 다음과 같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10학년도 인하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풀이
다음은 통계청이 2007년에 성, 연령, 학력, 지역 등 객관적인 요인별로 현재 소득과 소비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소득 분배에 대한 견해를 조사한 내용이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10학년도 인하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풀이
다음은 통계청이 2007년에, 현재 자신의 소득 수준을 높다고 보는지 그리고 장래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는지 그 주관적 요인에 따라 현재 소득과 소비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소득 분배에 대한 견해를 조사한 내용이다.
[논술 기출문제 풀이] 2010학년도 인하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풀이
[문제 1] (가)에 제시된 주장 가운데 (다)~(마)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는 두 가지 주장을 골라 각각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300±50자) [15점]

[문제 2] 삶의 만족을 현재 소득 수준과 소비 생활에 대한 만족으로 측정한다고 할 때,(다)~(마)에 근거하여 (나)의 '㉠욕구이론'을 반박하고 '㉡비교이론'의 입장을 뒷받침하시오. (400±50자) [15점]


⊙ 출제의도

<문항 1>은 글을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이 문항은 외형상 요약과 서술의 상이한 형식으로 제시되어 있기는 하지만,평가의 주안점은 핵심 내용의 파악 능력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문제 1]은 어느 정도의 분량을 지닌 글을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그 핵심 내용이 글 전체 구조 속에서의 기능을 파악해 적절히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요약문제이기 때문에 제시문에 있는 표현을 옮겨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자기만의 표현을 토대로 이해한 바를 논리적,체계적인 언어로 드러내는 것이 요약이기 때문이다.

핵심적이고 상징적인 어휘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논지를 이탈하지 않는 범위에서 서술해야 한다.

[문제 2]는 각각의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핵심 내용의 파악 능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내용을 활용하여 완결성을 갖춘 문단을 구성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인하대의 경우 제시문의 빈 칸을 메워 넣는 유형이 출제될 수 있다.

빈 칸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조건을 충족하는 답안이면 족하다.

<문항 2>는 제시된 자료들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자료들을 활용하여 사회 현상의 원인규명에 이용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정보종합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제시문의 논점을 현상과 연결해서 이해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표를 읽어 내기 위해서는 표가 의미하는 바와 그와 같은 사실이 도출된 사회적 이유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1]은 고등학교 사회교과서를 기초로 작성된 학생들의 토론 내용이 객관적인 통계 자료를 통해 뒷받침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문제 2]는 제시문에 나타난 상반된 이론 가운데 한 이론의 입장에서 다른 이론에 대해 반박하고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 논제 분석

<문항1>

문제 1은 학교 측에 발표와 제시문의 내용을 종합했을 때 다음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요약문항은 핵심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고,그 부분을 자신의 언어로 드러내는 유형이므로 핵심적인 부분을 선정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대중문화의 미적 가치,즉 상품미를 추구하는 오늘의 모습을 지적해야 한다.

그리고 상품미에 대한 나름의 정의가 필요하다.

상품미는 대량생산에 의해 형식화된 것을 밝혀야 하는 것이다.

또한 상품미는 다양한 예술의 형식을 차용하며,소비를 재생산하고 충동한다는 점에서 예술미와의 차이를 반드시 언급해야 한다.

또한 상품미는 단순한 미적 체험이 아닌 소비 촉진을 위한 수단임을 지적해야 한다.

한편 상품미와 광고의 관계도 빠져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광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량소비를 위해 상품미를 확대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야 한다.

또한 광고의 역할과 광고의 부정적 영향도 요약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단락별,문장별로 핵심적인 부분을 간단한 어휘로 압축해 내는 것이 요약의 관건인 만큼 핵심부분을 잘 간추려 다룰 내용을 확정하는 것이 1번 문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문제1은 내용적 측면에서 (가)의 핵심내용과 (나)의 핵심내용이 모두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중문화의 상품미로 인한 소비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과 주어진 문화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만 하는 태도를 언급하면 된다.

청소년들이 대중문화의 상품미에 의해 소비지향성이 강화되었고,문화의 수동적 수용자 역할에 익숙해져 있다는 것을 적절히 연결시키면 된다.

<문항2>

문제 1의 경우 근거를 찾을 수 있는 주장은 을과 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시작해야 한다.

을의 주장이 가지고 있는 근거는 (다)의 산업별 연간소득표에 제조업의 소득이 다른 산업에 비해 낮다는 점을 들면 된다.

또한 정의 주장의 근거에 있어서는 (라),(마)의 소득 분배에 대한 견해에서 공평하거나 불공평한 것의 편차가 어떤 것인가를 기준으로 삼고,주관적 요인에 따라 편차가 각기 다르게 나타나며 더욱 커진다는 것을 설명하면 된다.

반드시 을과 정의 주장만이 근거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표에 나타나는 부분을 고려하면 을과 정의 주장이 가지고 있는 근거를 찾는 것이 가장 쉽고,또 타당하다.

문제2의 경우 욕구이론의 반박근거로서 40~49세의 연간소득을 포함한 연령별 연간소득자료와 (라)의 연령 요인 분석 자료를 활용하면 된다.

40~49세의 연간소득은 가장 많지만 만족도는 떨어진다는 것은 욕구이론의 결론이 잘못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성별 연간소득의 성별 만족도 수준을 통해서도 비교할 수 있지만 학교 측의 발표에 따르면 이 경우 부분점수에 그치게 되니,가장 타당한 논거와 논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마)의 현재 소득 수준 인식에 따른 만족도 분석은 비교이론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장래소득에 대한 기대에 따라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은 비교이론의 근거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반드시 현재 소득 수준이 전제되어야 한다.

현재 소득수준에 대한 주관적 평가에 따른 만족도 역시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크고 객관적 요인만을 고려한 만족도의 경우보다 전자의 경우가 영향을 더 크게 미침을 언급하면서 비교이론의 타당성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김윤환 S · 논술 선임연구원 pogara@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