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회사인 피치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negative)'에서 '안정적(stable)'으로 상향 조정해 주목된다. 지난해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피치가 6개국의 등급 전망과 4개국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뒤 신용등급이 원상태를 회복하기는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피치는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과 거시경제지표 및 외화유동성 개선 등을 등급조정의 주요 이유로 꼽았다. 지난 2분기의 높은 경제성장률과 수출 부문의 경쟁력 제고 등으로 한국 경제가 강한 회복력을 보인 것도 한몫 했음은 물론이다.

이번 조정은 국가리스크 감소에 따른 대외 신인도 제고를 통해 한국 기업등의 해외 자금조달 여건을 개선하고,해외 투자자의 투자 심리를 자극하는 등 우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열린 미래기획위원회의 보고회에서 "이번 조치의 후속으로 국내 금융기관의 등급이 상향조정돼 해외 자금조달이 원활해지고 이자율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이번 등급 조정에 결코 만족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번 조정이 실제로 국가 신용등급의 상향으로 이어질 지는 불투명할 뿐 아니라 우리의 신용등급은 아직도 경쟁국들에 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신용 회복을 위해 우리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조정과 국내 경기의 회복세가 성장잠재력 확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거시정책의 안정적 관리와 투자 활성화에 역점(力點)을 둬야 한다는 점이다. 한국경제신문이 산업정책연구원(IPS)과 공동으로 어제 개최한 '2009 국가경쟁력 포럼'에서도 지적된 것처럼 우리의 국가경쟁력은 중국에도 크게 뒤떨어지면서 중위권에서 맴돌고 있는 형편이다.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사문제 정치와 관료사회의 후진성 등을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포럼이 제시한 것도 그 때문이다. 북핵 문제의 실질적 진전에 따른 컨트리 리스크 해소를 비롯 노동시장의 경직성,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과도한 신용보증 문제도 시급히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