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사망자 추가 발생으로 우려가 확산(擴散)되고 있는 가운데 어제 정부가 추가 신종플루대책을 발표했다.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연내 최대 1000만명까지 접종이 가능한 백신을 확보해 11월부터 예방접종을 시작하고 치료제 타미플루도 추가로 구매해 비축 물량을 1031만명분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거점병원에 대한 비용 및 장비 지원 문제도 언급했다. 정부가 백신 확보를 위해 질병관리본부장을 해외로 급파한 덕에 당초 내년에나 공급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던 물량중 일부를 올해 구매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백신 확보에 다소 숨통이 트인 것은 그나마 다행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아직 조금도 경계를 늦출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정부 발표대로라면 백신과 치료제는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겠지만 백신 접종은 11월에나 가능한 만큼 아직도 두 달가량은 예방 백신 없이 신종플루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을철이 되면서 날씨가 서늘해지면 신종플루의 위력도 더할 가능성이 커 체계적인 확산 방지책이 서둘러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아직도 보건복지가족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련 부처간 손발이 맞지 않아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신종플루 관련 대책에 일관성을 기하는 것이 시급하다. 정부는 휴교 · 개학 연기, 등교 시 발열 검사, 학생 우선 백신 접종 등의 지침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거나 대책을 갑작스레 내놔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 27일부터 시작된 등교시 발열 검사만 해도 극히 형식적인데다 체온계도 턱없이 부족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평균 15만원에 달하는 진단 비용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비싼 시약 가격 때문이라고 하지만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든지 정부 예산을 동원해서라도 공급가를 낮출 필요가 크다.

다만 필요 이상의 불안 조장도 금물(禁物)이다. 전 장관이 "지나친 동요나 과잉대응을 자제해달라"고 했지만 정작 정부가 실종플루 사망자가 2만명에 달할 수 있다는 비공식 문건을 유출해 불필요하게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든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다. 국민들을 올바르게 계도하고 이끌 수 있는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