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흑마늘영농조합법인(조합장 원용덕)은 100% 토종 의성마늘만을 사용한 고품질 흑마늘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조합은 흑마늘 농축액,의성 토종 통흑마늘,의성 흑마늘환 등을 출시해 이름을 알렸다. 제품 모두 의성농업기술센터가 종자 개량 및 재배까지 기술지도한 의성마늘만을 사용한다. 또 의성 금성산 휴화산 지대에서 자란 한지형 마늘만을 사용해 제품을 차별화시켰다.

한지형 마늘은 다른 흑마늘에 비해 미네랄이 풍부하고 정력 증강 및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아릴시스틴'이라는 수용성 항산화 물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S-아릴시스틴은 인체에서 체액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막과 지질의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45일간의 발효 숙성 기간을 철저하게 엄수한 점도 소비자 신뢰도를 높인 이유다. 원료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조합은 현재 대기업에 흑마늘 원료를 납품하고 있다. 조합은 최근 친환경 먹을거리를 위한 시설투자에도 적극적이다. 모든 제품에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보다 안전한 먹을거리 생산을 위해 의성군 철파리에 GMP(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와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시설을 갖춘 첨단 흑마늘 가공시설을 신축 중이다.

원용덕 조합장은 "지역 생산자들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확립,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등 세계시장에서 각광받는 상품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