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로 대구 신서와 충북 오송을 선정한 것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정부가 기존에 조성된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두고 새롭게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나선 이유 자체가 '민간에 취약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집적화해 글로벌수준의 연구개발 환경을 만든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 취지라면 결코 두 곳을 선정해서 안된다.

정부도 올 초까지 이런 방침을 견지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4일 4차 위원회 회의에서 '복수단지 선정'으로 방침을 선회했고 10일 5차 회의에서 이를 재의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내년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두 지역 민심을 고려한 정치적 결정'이라는 의심의 눈총을 보내고 있다.

지자체 신청 전부터 대구 신서와 충북 오송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온 점도 정치적인 배려 가능성을 추측케하는 구석이다.

하지만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은 이에 대해 "오래전부터 민간위원 쪽에서 복수단지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를 위원회 회의에서 논의 끝에 결정한 것"이라며 "한 지역만 선택했을 경우 안주할 수 있어 경쟁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장종환 평가단장(녹십자 부사장)도 "최종 평가단 구성에 출신지까지 고려할 정도로 객관성을 지켰고 평가단의 평가결과를 놓고 위원들이 자율적으로 투표해 참여한 만큼 정치적인 결정이라고 볼만한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종합하면 경쟁을 통한 사업효과 극대화가 복수단지 선정의 이유인 셈이다.

그러나 복수단지 선정으로 방침이 바뀌면서 앞으로 예상되는 부작용을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과제로 떠올랐다.

일각에서는 중복투자 가능성을 우려하기도 하고 두 지역 중 경쟁우위에 있는 곳으로 기업들이 쏠릴 수 있어 성패가 엇갈릴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는다.

전 장관은 "사업 자체가 21세기 성장동력산업으로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천금의 기회"라며 "두 지자체가 이 기회를 살리도록 상생의 입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성일 복지부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사업단장은 "개발해야 할 의료기기 분야만 1천개가 넘을 정도로 신약과 의료기기 분야는 무궁무진하다"면서 "지자체, 업계 의견을 수렴해 각기 충돌이 되지 않는 분야를 구분해 노력을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해법의 일단을 내놓았다.

정부는 오는 11월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 회의를 다시 열어 두 지역이 맡게 될 개발 분야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정부지원 예산, 지자체 분담 규모 등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