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경제가 침체국면에서 빠르게 벗어나고 있다는 해외 주요 기관들의 평가가 이어지면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어제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8%로 지난 7월의 -3.0%에서 1.2%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우리 정부의 신속한 금융시장 안정책과 확장적인 통화 및 재정정책, 원화약세와 유가하락 등의 영향으로 급속한 경기회복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최근 경기선행지수(CLI) 보고서에서 한국의 6월 CLI가 100.7로 전달의 98.9보다 1.8포인트 상승, 29개 회원국 가운데 최고 수준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

주요 경제기구 및 기관들이 우리 경제의 회복세를 잇달아 언급하고 있는 것은 국제사회가 한국 경제에 대해 신뢰를 보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일이다. 특히 외환위기를 겪었던 우리로서는 국가 신용은 물론 대외 이미지 개선 차원에서도 반갑고 기분 좋은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누차 강조해 왔듯이 그런 평가에 결코 방심할 일은 아니다. 많은 경제지표들이 호전됐지만 산업생산은 아직도 1년 전에 비해서는 감소세가 지속중이고 고용이나 설비투자는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어제 발표한 '8월 경제동향'에서 "경기 회복세가 완연해지고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도 여전해 회복 속도가 둔화(鈍化)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IMF 역시 이번 연례협의보고서에서 "세계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하반기엔 성장세가 완화될 수 있다"며 내년도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그대로 유지했다. 우리 정부의 예상치(4%)보다 낮은 것으로 경기회복 속도에 대한 우려가 담긴 만큼 관심을 갖지않을 수 없다. 지금의 출구전략 논의를 어떻게 봐야 할지에 대한 해답이기도 하다. 안이하게 접근할 일이 아니라는 얘기다.

정부는 고용창출 노력에 더해 시중자금을 투자로 연결시키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고 기업은 적극적인 설비투자 확대에 나서야 한다. 해외로부터 호평은 좋지만 섣부른 '샴페인'은 자칫 독이 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