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에너지 기업들이 자국 자원보다 해외 자원 수입에 주력하는 이유가 뭔가요?" "BDI(벌크선운임지수)가 아직 낮은데,최근 중국 기업들의 움직임이 벌크선 시장 회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정창영 부품영업팀 주임의 '중국 에너지 기업들이 벌크선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끝나자마자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진다. 입사한 지 5개월밖에 안 된 신입사원이라고 봐주는 일은 없다.

매주 목요일 저녁 STX엔진 창원 본사에서는 세계 조선해운 시장을 분석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난상토론이 벌어진다. 이 광경의 주인공은 '리더스 클럽(Leaders' Club)' 회원들로 임원도 팀장도,과장도 아닌 신입사원을 포함한 입사 3년차 이하 주임들이다.

'리더스 클럽'은 '도전과 패기가 넘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모토로 지난해 말 만들어졌다. 현재 STX엔진 중속엔진영업본부 직원 23명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업무와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지식에 목말라 있던 젊은 직원들과 회사의 최대 자산은 젊은 직원들이라며 이들에 대한 교육방법을 고심하던 박기문 중속엔진영업본부장 및 정동학 사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탄생했다.

리더스 클럽의 교육일정은 대학교의 강의 커리큘럼 뺨칠 정도로 빡빡하다. 매주 월요일에는 영문서적을 읽고 영어회화를 연습한다. 화요일,금요일은 공장 견학 가이드나 회사 홍보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고 실습하는 날이다. 수요일에는 배드민턴 농구 등산 등 체력 단련의 시간을 가지며,목요일에는 조선해운 시장을 분석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토론한다. 매달 마지막 주에는 회사 내 · 외부에서 강사를 초청해 특강을 듣는다.

리더스 클럽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 방법은 실무중심형 팀 스터디(team study)다. 팀 전체의 발전과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팀 단위로 학습을 진행한다. 과제도 실전 위주다. 프레젠테이션,협상의 기술,산업시황 이해,제품 및 기술의 새로운 트렌드 등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주로 학습한다.

리더스 클럽이 안착하기까지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회사 업무도 바쁜데 무슨 가욋일이냐,16년 이상 공부에 시달렸는데 취업하고 나서도 또 공부를 해야 하느냐는 불만이 나왔다.

빡빡한 교육일정도 결코 녹록지 않았다. 오후 6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주 5일 편성된 일정을 철저히 지키다 보니 개인시간이 사라진 것.한 직원은 돌배기 아들이 아버지 얼굴을 못 알아본다고 하소연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같은 목표를 갖고 모르는 것을 함께 깨우치며 배워가는 과정 자체를 큰 즐거움으로 받아들이면서 동호회 활동이 본궤도에 올랐다.

지난 5월에는 동호회가 주체가 돼 귀한 손님을 맞이했다. 멀리 인도네시아에서 선박엔진 공부를 위해 회사를 방문한 인도네시아 해군 장교들을 대상으로 홍보 프레젠테이션과 견학 가이드를 훌륭하게 수행해냈다. 공장 투어 후에 운동경기도 같이 하면서 현역 장교들에게도 밀리지 않는 체력까지 증명했으니,이 모든 게 우리 스스로도 몰랐던 리더스 교육 학습 결과였던 것이다.

3년 전 입사할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네 번째 신입사원들을 맞이했다. 선배가 후배를 가르치고,그 후배는 다시 선배가 되어 더 강인한 후배를 길러내는 리더스 클럽.눈을 반짝이며 토론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신입사원들을 볼 때마다 성장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뿌듯하고 감격스럽다. 리더스 클럽을 통해 진정한 리더들이 많이 배출되길 바라며,리더스 클럽의 '열공 문화'가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들에까지 널리 전파됐으면 좋겠다.

/유백진 리더스 클럽 교육장 (중속엔진영업본부 해외영업팀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