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무급.순환휴직으로 해고 회피"
사측 "파업 해소돼야"
물리적 충돌, 사법처리 문제 변수


24일 열린 쌍용차 관련 노사정 대책회의에서 노사 양측이 법정관리인 2명과 노조 대표가 참석하는 당사자 교섭 재개에 합의, 극한으로 치닫는 쌍용차 사태가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지난달 19일 2차 노사 대화가 결렬된 지 36일만의 교섭 재개로 극적 타결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그동안 수차례 교섭이 무위로 끝난 데서 보듯 노사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가 필요하다.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총고용 보장, 정리해고 철회'만을 요구했던 노조가 "총고용 보장이라는 목표는 사실상 철회했다"며 구조조정안에 대해 구체적인 제안을 했다는 부분이다.

노조는 최근 원유철 한나라당 의원에게 보낸 '정책보고서'에서 "비상인력운영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이미 1천800여명이 희망퇴직으로 떠난 상황에서 총고용 보장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구조조정 인원 2천646명에 대해 재검토하고 노사 대화를 통해 의견 차이를 줄일 수 있다"며 "무급휴직.순환휴직 등으로 비용을 줄이면서 고용관계를 유지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새롭게 제안했다.

이같은 노조의 제안은 그동안 "한명도 자를 수 없다"던 강경 입장에서 다소 진전된 것으로 사측이 지난달 26일 제시한 무급휴직.분사.영업직 전환.희망퇴직 등이 포함된 최종안과 일부 통하는 부분이 있다.

중재단을 구성한 송 시장과 의원들은 이같은 노조의 입장 변화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24일 회의를 마친 사측 대표 류재완 상무 일행도 밝은 표정으로 "논의의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측은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불법 공장점거파업 해소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라 파업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대화가 조기 단절될 우려도 있다.

사측은 64일간 점거파업이 계속되면서 2천700억원의 손실을 입었다며 이달 말까지 파업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파산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또 타협을 위해서는 해고자와 휴직자의 숫자를 논의하는 것이 불가피하지만 노조가 600여명 파업자 중 해고자를 선별하는 것도 쉽지 않다.

24일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박영태 관리인도 "대화는 하기로 했지만 실질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회사만 더 어려워지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교섭에 대해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밝힌 것도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전히 공장 안에서 경찰과 노조의 충돌이 계속되고 있는 점도 타결을 가로막는 요인이다.

지난 20일 공장에 진입한 경찰이 노조와 충돌하면서 지금까지 경찰 25명, 사측 직원 16명, 노조원 상당수가 부상했다.

노사정 회의에서 조건 없는 교섭 재개에 합의한 24일에도 경찰 1천여명과 용역 직원 200여명이 노조가 점거하고 있는 시설물 확보를 시도하면서 충돌이 발생했다.

또 노조는 "타결 이후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을 요구하고 있어 이같은 문제에 대한 사법당국과 사측의 판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평택연합뉴스) 심언철 기자 press1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