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어제 '해외진출기업의 국내지방도시로의 U턴을 위한 정책과제'라는 보고서를 내놨다. 해외로 진출한 기업들 가운데 철수를 검토중인 기업을 국내 지방도시로 적극 끌어들여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옳은 지적이다. 중국 동남아 등지로 진출한 우리 기업들중 사전조사 부족이나 시장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현지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은 한 둘이 아니다. 대한상의가 지난해 중국에 진출한 350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사업철수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 전체의 30%에 이른다. 현지 근로자들의 임금이 하루가 다르게 급등하고 있는 점 등이 주요 원인이다.

괜찮은 환경만 만들어준다면 국내로 되돌아올 기업들이 적지 않다는 이야기다. 특히 토지 가격 등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는 제대로만 한다면 중국 동남아 등지에 못지 않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난 10년간 해외로 빠져나간 기업의 80%이상이 수도권 소재 기업들이었다는 점도 이런 가능성을 뒷받침해준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 등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U턴기업의 유치에 나서야 할 것이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들에게 부여되는 최대 7년간의 법인세 및 소득세 감면 혜택과 최대 60억원까지 지급되는 각종 보조금을 U턴 기업들에 대해서도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 또 이들 기업을 위한 전용 산업단지를 만드는 방안,현지 사업 청산부터 국내공장 설립까지의 컨설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렇지 않아도 지금 일자리 사정은 말이 아니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장을 구하지 못한 청년실업자들이 넘쳐나는가 하면 중장년층 실업 역시 갈수록 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해외로 진출했던 기업을 끌어들이는 것도 외국기업을 유치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음은 물론이다. 정부는 전향적인 지원 방안을 서둘러 내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