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운대'서 주연
설경구 "연기느낌 안나는 연기 해보고 싶다"
배우 설경구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에 도전했다.

130억원의 제작비가 든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에서다.

2004년 동남아시아를 휩쓴 쓰나미에 영향을 받아 기획된 이 영화는 100만 인파가 모인 해운대에 거대한 쓰나미가 닥친다는 내용이다.

설경구는 상가번영회 회장으로 무허가 횟집을 운영하는 강연희(하지원)를 몰래 좋아하는 최만식 역을 맡았다.

그는 최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해운대가 한국판 블록버스터로 알려졌지만, 그보다는 큰 재난 앞에서 초라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라고 소개했다.

국내외 감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설경구지만 컴퓨터그래픽(CG)이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는 영화는 처음이어서 당황스러웠단다.

"상대 배역 없이 연기하는 게 이상했어요. 제가 표출하는 감정이 CG와 어울리는지 확신이 서지 않아 CG팀과 계속해서 이야기해야 했습니다.생각보다 그런 장면이 많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었죠."

CG 외에 그가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의외로 연기보다는 사투리였다.

충남 서천 출신으로 생애 대부분을 서울서 보냈다는 그는 "사투리 연기가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고 말한다.

"부산 출신인 윤제균 감독이 연기는 일정부분 저에게 맡겼지만 사투리만은 절대 양보하지 않더라고요.촬영 전 한 달 반 동안 매일 연습했는데, 실전에서 대사가 2줄만 넘어도 긴장했습니다."
설경구 "연기느낌 안나는 연기 해보고 싶다"
그는 연기를 위해 연습을 열심히 하는 스타일은 아니라고 말했다.

"시나리오를 읽고 분석하는 성격이 아닙니다. 집에서 대사나 표정 짓는 연습을 거의 하지 않아요. 모든 걸 현장에서 해결합니다. 그게 훨씬 자연스럽거든요."

연습보다는 현장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이런 경향은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에 출연하면서 체득한 습관이다.

"시나리오는 그저 가이드일 뿐이죠. 현장은 시나리오와 많이 다를 수 있어요. 이 감독님도 '시나리오에 구애받지 말고 그냥 (촬영장에) 오라'고 말씀하셨죠. 예행연습 때조차 감정을 100% 쓰지 못하게 하셨어요."

그러나 현장에 지나치게 의존하다 보니 요즘에는 일종의 매너리즘이 생겼다고 한다.

예전 작품에서 한 연기와 비슷한 연기가 다른 작품에서도 보인다는 지적을 가끔 받는다는 것.

"자연스러운 건 좋은데 그게 참 고민이에요. 이제라도 집에서 시나리오를 열심히 연구해야 하는지 고민입니다."(웃음)

그는 "별다른 능력이 없어 보이지만 연기 같은 느낌이 나지 않는 연기를 해보고 싶다"고 말한다.

"내가 가진 걸 모르겠어요. 내가 가진 게 뭘까 생각해보면 참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감독을 전적으로 믿고, 그의 말을 잘 들으려고 노력하는 것 빼곤 특별한 재능이 없는 것 같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buff2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