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의 정상화를 위해 조기선거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조합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현장연대는 23일 현장 노동조직으로는 처음으로 성명을 내고 "조기선거만이 집행부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장연대는 "금속노조의 비대위 구성안은 대표성 문제로 사측(현대차)이 협상에 불응할 수 있고,쟁의행위 돌입 가능성 등 많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현장연대는 "지금 가장 중요한 일은 지도력을 복원하는 데 있는 만큼 조기선거 실시에 대한 현장정서를 대의원들이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정서는 최근 금속노조가 비상대책위를 구성해 임단협을 지속해야 한다는 조직 정상화 방안과는 거리가 먼 것이어서 25일 조직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는 지부 대의원대회 결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현대차 현장조직과 금속노조 게시판에도 조기선거를 촉구하는 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아이디 '노조사랑'은 "현장조직들이 오는 9월 현대차 지부장과 금속노조 위원장 선거를 겨냥해 벌써부터 치열한 선거전 양상을 빚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비대위 구성은 극한 혼란만 초래할 것"이라고 조기선거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이디 '현자 조합원'은 "금속노조 위원장 임기가 9월에 끝나는데 어떻게 비대위를 구성해 임단협을 진행할 수 있느냐"며 "자칫 금속노조 일정에 맞춰 현대차 노조를 파업으로 몰아넣기 위한 의도가 짙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는 "현대차 지부의 혼란을 빨리 수습하기 위해 비대위 구성과 조기선거 실시를 동시에 추진하자는 것"이라며 "현대차 지부 의견을 존중해 최종 판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