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2008년 교육업계 최초 '대한민국브랜드대상' 국무총리상 수상,2008년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지식경제부장관상 수상,2003~2007년 한국교육산업대상 5년 연속 수상,11년 연속 전국수학올림피아드 수학왕 배출,학부모가 뽑은 브랜드 대상 수상…. 모두가 15년 역사의 종합교육기업 ㈜에듀왕(대표 박명전 www.eduwang.com)을 설명해 주는 말이다.

18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던 박명전 대표는 1995년 초등학생을 위한 '왕수학' 교재를 집필한 것을 시작으로 수학전문 학원사업에 뛰어들어 왕수학교실을 론칭,가맹학원 수 전국 1300개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학전문 학원으로 일궈냈다. 왕수학의 수준별,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은 당시 단순 계산 반복 훈련 중심의 학원시장과 교육계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에듀왕은 현재 유아에서부터 초 · 중 · 고등 수학 및 전 과목 교재,교과서를 출판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사업 1위인 왕수학교실과 하이플러스 영어학원,방문교육사업 아이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평가사업으로 한국수학학력평가(KME)를 연 2회 실시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교육계의 큰 별로 성장했다.

수학교재 및 콘텐츠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2004년 4월 미국에 진출한 에듀왕은 LA에 현지법인을 두고 미국 내 40개 왕수학교실을 이끌고 있다. 캐나다,필리핀,태국,싱가포르 등에도 지사를 설립,왕수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태국의 경우 최대 교육기업 에듀파크가 전 세계 수학브랜드를 조사한 후 왕수학이 가장 우수하다고 판단해 브랜드,시스템,교재 등을 로열티 형태로 수출하게 됐다. ㈜에듀왕은 2007년 5월,태국 에듀파크와 지사 계약을 체결해 콘텐츠를 현지화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태국 내 24개 가맹학원을 모집,운영해오고 있다.

올 3월에는 태국 교육부 산하 과학교육진흥원(IPST)과 태국 영재교육과정 개발 및 연계 프로그램 지원 등에 대해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이와 관련,지난 4일 태국 교육부의 차이우티 반나왓 차관과 교육부 관계자들이 이례적으로 에듀왕을 직접 방문해 태국 영재교육과 방과후 수업,평가시스템,수학교육 콘텐츠 개발에 관해 서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국내 교육업체가 태국에 진출한 사례는 더러 있었지만 현지 교육부 산하 기관과 협력관계를 맺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 이번 태국교육부차관 일행의 방문으로 에듀왕 콘텐츠의 태국 내 입지가 더욱 견고해지고,태국 공교육의 수준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