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멜트블로운(Meltblown) 제조방식의 부직포를 의류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국내 최초로 진행 중이다. 지식경제부가 실시하고 있는 섬유산업스트림간 협력기술개발사업 일환의 '이성분 멜트브로운 부직포를 이용한 로하스형 패딩 제품개발' 과제가 그것.

폴리머를 용융한 후 고온 고속의 공기로 섬유다발을 길게 늘여 만드는 멜트블로운 부직포는 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극세 섬유로,그동안 필터 분야에서만 제한적으로 적용돼 왔다. 촘촘한 섬유층에 공기를 가두고 열손실을 방지하는 보온성은 탁월하지만 고강도 및 큰 부피를 구현하는 데 취약해 의류 소재로는 한계가 있었다.

여과재 전문기업 ㈜크린앤사이언스(대표 곽규범 · www.cands.co.kr)는 이 부직포를 패딩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정부과제에 뛰어들어 지난해부터 제조공정 확립,섬유 블로잉(blowing)기술 복합화,보온성 · 벌키(bulky)성 증대,기능성 수용성 수지 코팅 가공 등의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몰두 중이다.

특히 부직포가 원료 선택에 제한이 없고 공정 다양화를 통한 기능성 부여가 가능한 친환경 · 안전 소재라는 점에서 원적외선 방사,음이온 방출,항균 소취,투습 발수,축열 보온,전도성 등이 뛰어난 '로하스형' 패딩제품 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다. 19억2300만원의 개발비가 소요될 이 과제는 내년 6월 말 완료를 목표로 한다.

㈜크린앤사이언스는 36년 전통의 자동차 · 산업용 및 공조용 여과소재,유해가스 제거용 필터,자동차용 필터 등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강소기업이다. 특히 자동차 필터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의 51%,아시아 시장의 15%를 점유한다. 국내에서는 현대 · 기아자동차,GM대우자동차 등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이다.

99명 직원이 올린 연 매출액은 지난해 314억원. 수출 비중도 높아 이 중 45%는 외화로 벌어들였다. 2000년 코스닥에 등록했으며,2005년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이 회사에는 세 개의 심장이 있다. 내연기관용 여과지,공조용 필터,각종 필터 모듈 설계 등을 각각 맡아 연구하는 제1,2,3 연구소가 그것이다.

지속적인 연구 투자에 힘입어 지금까지 6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3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곽 규범 대표는 "파일럿 설비를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개발,다품종 소량 생산체계 확보,소재에서 완제품까지의 일괄적인 품질관리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