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주)엔브이솔루션(대표 조항원 www.nvs.co.kr)은 자동차ㆍ전자산업ㆍ중공업 분야의 진동소음을 시험하고 데이터 해석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2006년 설립된 이후 전북 자동차부품산업혁신센터(JAIIC), 미 Soundanswers사, 미 Signalysis사, 프랑스 ACB엔지니어링사, 이태리 차량 동력학 전문 시험기업 GTV와 전략적인 제휴 및 지원협약 관계를 맺고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항원 대표는 "실질적으로 진동소음 분야에 국내 기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해외기업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휴관계를 맺음으로써 서비스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차별성을 피력했다.

이 회사의 서비스는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특화돼 있다. 조 대표가 지난 25년간 이 분야의 외길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세부적으로는 차량 및 차종별 소음진동(NVH) 현상 평가 및 분석, 주행 중 진동모드 측정 및 분석, 가속 주행 시험, 실차 소음원 탐색시험, 부품 적용 확인 및 개발 시험, 소음 경로 분석, 각종 부품을 실차에 적용하기 위한 랩(Lab) 테스트(시스템 시뮬레이션 테스트), 차량 서브시스템 대상 내구 시험 등이 있다. 이 밖에 전자제품과 중공업 분야의 구조 진동 분석 및 제품별 음질 시험분석도 병행하고 있다. 항공기의 그라운드 진동 테스트 및 분석 컨설팅은 향후 진행을 계획 중이다. 지난해 5월에는 산업기술진흥협회의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을 받았으며, 올 5월 벤처기업 등록을 마쳤다.

조 대표는 "소음진동 테스트 및 분석 컨설팅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범위가 넓어 향후 발전가능성이 크다"며 "앞으로 이 분야에서 연구개발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선도적 위치를 굳히겠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기업의 생명이 '신뢰'에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시험 컨설팅 분야에서는 데이터의 정밀도가 관건이기 때문에 이에 공을 들임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신뢰를 높이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는 것. 그는 "기업이므로 실질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보다는 국내 미개발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글로벌화를 실현해 국가 위상을 드높이고 싶다"고 의지를 전했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