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신임 국세청장에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을,검찰총장에 천성관 서울지검장을 각각 내정했다. 국가의 핵심 권력기관인 국세청장 자리가 지난 5개월 동안,검찰 총수도 보름 이상 공석이었던 만큼 이미 늦은 인선(人選)이다. 그럼에도 정치권 안팎에서 정부와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둘러싼 논란이 비등한 가운데 이번 인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는 백용호 국세청장 내정자에 대해 "국세행정 변화와 쇄신을 이룰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고 기용 이유를 설명했고,천성관 검찰총장 내정자는 "검찰 분위기를 일신하고 법질서 확립을 통해 검찰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라고 말했다.

특히 백 내정자의 경우,예상을 깬 학자 출신의 외부인사 기용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의 국세청 개혁에 대한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지난 몇년 동안 국세청장의 내부 발탁이 이어져 왔음에도 상당수가 각종 비리와 부패 등에 연루되어 불명예 퇴진했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런 만큼 국세청과 검찰의 새 수장 앞에 놓여진 과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두 기관 모두에 대해 이미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센 실정인 만큼,과감한 내부개혁을 통해 땅에 떨어진 국민의 신뢰부터 회복하는 길이 급선무이다.

무엇보다 국세청은 국민 혈세를 주무르면서 부정과 부패가 만연할 가능성이 어느 곳보다 높은 곳이다. 신임 국세청장의 최우선적인 책무는 스스로의 청렴성 유지는 말할 것도 없고,조직내 부정 일소와 강도높은 개혁으로 조직이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 있다. 비리의 소지를 원천적으로 차단(遮斷)하기 위한 내부 확인과 감시시스템의 확립 또한 서둘러야 한다. 과세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통한 조세행정 선진화도 결국 이 같은 개혁이 전제조건이다.

검찰 또한 왜 그동안 끊임없이 중립성 시비와 정치적 편파성 논란을 피하지 못했는지,정치권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줄곧 개혁의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지 스스로 되돌아보지 않으면 안된다. 검찰의 수사방식과 관행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의 방도를 찾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