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분야 우수연구논문 대상에는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한필구,공다영씨의 '뷰티서비스 산업의 전략적 제휴 성과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선정됐다. 이 연구는 뷰티서비스 산업의 전략적 제휴 성과와 만족도에 관한 초기 실증연구로 향후 이와 관련된 연구를 시작하려는 연구자들에게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 경영실무적인 측면에서도 뷰티서비스 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조은영,민하나씨는 '외식산업의 물류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배달 외식 서비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기할 수 있는 여러 연구 문제들 중에서 물류서비스와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이론적 고찰을 시도하고 이를 실무적인 측면에서 기존 고객의 유지와 고객 이탈방지를 위한 방법을 전략적인 도구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했다.

역시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솔 도제원초등학교 교사는 '초등 공교육서비스의 품질 만족도 평가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논문은 초등 공교육서비스 품질만족도와 측정 및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모델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뒀다. 김 교사는 크로닌과 테일러의 'SERVPERF모형'을 중심으로 PZB의 SERVQUAL 모형의 5가지 측정변수와 서비스 평가대상 10가지 요인을 상호 조합시킨 초등 공교육서비스 품질 평가 모델을 구현했다.

우수상에는 성균관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호경씨(고객중심의 IPTV 서비스품질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고려대 박사과정 박근완씨(의료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종합병원 간호사의 진료병과를 중심으로),정애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원(서비스품질의 측정모델에 관한 연구:KS-SQI의 수정모형)이 각각 수상했다.

황경남 기자 knhw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