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미국의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경제교류를 통한 한·미 우호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2009 밴 플리트 상'(Van Fleet Award)'을 수상했다

코리아소사이어티는 9일(현지시간) 뉴욕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에서 연례 만찬 행사를 열고 정 회장에게 '밴 플리트 상'을 수여했다.

'밴 플리트 상'은 한미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 창립자이자 2차 세계대전 및 한국전쟁 당시 활약한 미 육군의 제임스 밴 플리트(1892∼1992) 장군을 기려 1992년 제정된 상으로, 한미 관계 발전에 공로가 큰 인물들에게 주어져 왔다.

그동안 한국인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최종현 전 SK그룹 회장 등이 이 상을 받았고, 미국인으로는 조지 H. W. 부시, 지미 카터 전 대통령, 제임스 레이니 전 주한 대사 등이 수상했다.

코리아소사이어티는 이날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에게도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개선에 노력한 공로로 '밴 플리트 상'을 수여했다.

정 회장은 답사를 통해 이 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통해 한미 간의 신뢰와 협력관계가 한층 더 강화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앞으로도 현대.기아차는 미국 사회에서 자동차산업 발전과 경제난국 극복을 위해 역할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정 회장은 다음 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이번 정상회담이 양국 간의 동맹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한층 더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코리아소사이어티 도널드 그레그 이사장은 "정몽구 회장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과 혁신적인 정신, 글로벌 마인드를 바탕으로 현대.기아차를 세계 5위의 자동차 메이커로 키워냈다"며 "많은 미국인이 현대.기아차의 미국 내 생산.판매.연구개발 활동에 고용돼 있는 등 정 회장의 리더십이 한미 간의 경제적 연대 강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수상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기조연설을 했고 현대차 공장이 있는 앨라배마주의 밥 라일리 주지사, 기아차 공장이 있는 조지아주의 소니 퍼듀 주지사, 박인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 리처드 스미스 뉴스위크 회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