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받는 쪽이 불참한 반쪽짜리"

정부와 유럽계 제약회사가 주도하는 리베이트 근절 선언에 의사단체들이 불참해 빈축을 사고 있다.

10일 보건복지가족부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는 11일 하얏트호텔에서 열리는 '의약품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세미나'에 최종 불참을 결정했다.

이번 세미나는 리베이트 관행 철폐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진 가운데 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EUCCK)의 제안에 따라 복지부가 함께 주최한 행사다.

주최 측은 이번 행사에서 제약업계와 의사·약사 단체가 동참해 리베이트 근절방안을 논의하고 합의된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정거래관행 확립을 위한 서약서'를 만들어 각 단체장이 서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리베이트 근절에 열쇠를 쥔 '받는 쪽'이 이번 윤리 서약에 불참함에 따라 '반쪽짜리' 선언이라는 평가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의협과 병협의 참석을 요구했으나 결국 최종 불참을 통보했다"며 "특별히 사유를 밝히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 행사에는 제약업계 측에서 한국제약협회와 외국제약사 단체인 다국적의약산업협회, 한국의약품도매협회가 참가하며 의약품 구매 당사자로는 대한약사회가 최종 참석을 결정했다.

전재희 복지부장관도 공정거래 정착과 관련 정부의 강한 의지를 표현하는 차원에서 직접 참석할 예정이다.

의협은 당초 참석이 가능할 것 같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행사 추진 과정에서 경만호 회장 체제로 집행부가 교체되면서 입장을 바꿨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취지가 크게 퇴색했다는 지적에 대해 이 관계자는 "'주는 쪽'인 업계가 서약을 했기 때문에 완전히 의미가 없다고 보지 않는다"며 "리베이트 근절 분위기가 확산되면 앞으로 의료공급자 측도 참석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병협 성익제 사무총장은 "한-EU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앞둔 가운데 정부가 국내 의료계의 이익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서약 체결을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순수하게 민간 차원에서 논의를 거친 결의라면 참여를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그러나 "유럽 제약업계뿐 아니라 국내외 제약업계와 도매업계가 모두 동참하는 윤리선언인데 특정지역 업체에 이익이 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국내 제약업계 관계자도 "공정거래 자율 규약 같은 자율 규제를 도입하고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처분, 검찰 고발 등 제약업계에 대한 강력한 조치에도 금품수수·접대 관행이 심해지고 있다"며 "'받는 쪽'의 동참 의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의료공급자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