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국 관련 대형 집회와 노동계 파업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진보성향의 시민 · 노동단체와 야 4당은 오늘 '6월 항쟁 계승 및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범국민대회'를 열 예정이고 민노총도 오늘부터 총력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그렇지 않아도 나라 상황이 어수선하기 짝이 없는 실정이고 보면 이만저만 걱정이 아니다.

특히 '범국민대회'에 대해선 우려를 감추기 어렵다. 경찰과 서울시는 이미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등의 집회에 대해 불허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주최측은 "차벽으로 서울광장을 막으면 주위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한이 있어도 장소를 옮기지는 않겠다"며 강행의지를 분명히 해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 경제는 어려운데 언제까지 이런 끝없는 투쟁으로 국민들을 불안케 할 것인가. 과격 시위는 자제하는 게 옳다.

더욱 한심한 것은 정치권이다. 사회 갈등(葛藤)과 대립을 조정하고 합의를 끌어내야 하는 정치지도자들이 국론분열을 부추기고,당리당략에 따라 정쟁을 일삼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노릇이다. 국회의석의 과반을 넘는 여당은 쇄신론을 둘러싸고 내부 공방이나 벌이고 친이 · 친박으로 나뉘어 세력다툼을 벌이고 있다. 야당은 시민단체들의 집회에 편승해 장외투쟁을 벌이겠다고 나서고 있으니 정치실종을 넘어 극심한 혼돈상황이 아닌가.

더구나 앞으로도 민노총의 파업투쟁 등 대형 집회와 시위가 계속될 상황이어서 불안감이 더욱 크다. 그렇지 않아도 보수와 진보 세력간의 갈등과 대립이 심화되면서 교수사회까지 좌 · 우로 나뉘어 시국선언에 반시국선언을 내놓고 있는 게 우리 사회의 현실이다. 나라경제가 아직도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북핵 위협이란 변수도 가세해 안보마저 불안한 상황인데 언제까지 케케묵은 이념 다툼이나 하고 있어야 하는지 한숨이 절로 나올 뿐이다.

이런 식이라면 정말 희망이 없다. 무엇보다 정치권이 먼저 정신을 차리고 국회부터 정상화시켜야 한다. 당장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난국을 풀어나갈 지혜를 짜내야 한다. 국회 문을 열어 산적(山積)한 민생법안부터 처리해야 한다. 본연의 임무를 팽개친 국회의원들이 그래도 세비는 챙기겠다고 한다면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란 점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노동계와 시민단체 교수사회 또한 과도한 시위와 이념 다툼에서 벗어나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지금은 모두가 '내 주 장'만 할 때가 아니다. 합심해서 위기극복에 매달려도 부족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