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젊은 세대를 겨냥한 고급 임대주택이 각광을 받고 있다. 불황으로 매출 감소를 겪는 일본 주택건설 업체들이 임대 사업에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굴지의 건설회사인 다이와하우스는 최근 임대용 단독주택 건설사업에 진출했다. 이 회사는 지난 3월 부촌으로 소문난 효고현 니시노미야시 고급 주택가에 '니시노미야 서니힐스'를 완공했다. 약 5000㎡(약 1515평)의 부지에 16채의 고급 임대 주택을 지었다. 실내 면적이 110~300㎡로 넓지만 방을 2개만 넣어 입주자 취향에 따라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월 임대료는 23만5000~56만엔(약 300~730만원) 선이지만 입주자 모집 한 달 만에 모두 임대됐다. 연령별로는 30대 입주자들이 많다. 무라카미 겐치 사장은 "서니힐스는 우리 회사 임대사업의 모델 케이스가 될 것"이라며 "고급 주택가에 집을 구입할 큰 자금은 없지만 부촌에 살기를 원하는 고소득 젊은층의 수요가 많은 것 같다"고 분석했다.

도쿄급행전철도 지난 2월 임대주택 사업을 시작했다. 요코하마의 '스타일리오 야마시타공원 더 타워'(사진)가 첫 작품.지상 18층짜리 빌딩에 142세대(방 1개)를 넣을 계획이다. 임대료는 10만~20만엔으로 젊은 독신자나 맞벌이 부부가 타깃이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열차 선로 주변의 땅을 개발해 주택분양 사업에 주력해 왔으나 앞으로 부동산 사업을 '판매'에서 '임대' 중심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와이 타쿠야 주택사업부장은 "젊은 세대들이 주택 구입을 선호하지 않아 임대주택 건설로 방향을 바꿨다"며 "향후 5년 내 3000호가량의 고급 임대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로 주변 지역에 임대주택을 지어 신규 입주자를 늘릴 경우 본업인 철도 이용자도 늘어 일거양득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