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산업] 하반기 전망 : 달리는 LCD, 고개드는 OLED...대신증권

- 투자의견 : Overweight (비중확대,유지)

* 채워지지않는 재고- 3Q09에도 타이트한 패널수급 지속

09년 LCD TV시장 활황이 패널수요를 견인할 전망이다. 당사는 09년 글로벌 LCD TV판매를 시장전망치 보다 높은 1.32억대(+26.2% yoy)로 추정하는데, 이는 1) 디지털방송전환, 2) 중국을 포함한 각국의 경기부양책, 3) 가격탄력성, 4) CRT TV 대체수요 등에 기인한다. 1) TV패널 수요강세와 이에따른 모니터패널 공급부족, 2) 3Q09 제한적인 공급증가, 3) 정상수준 이하에서도 증가하지않고 있는 낮은 재고로 Set업체의 적극적인 패널구매와 패널가격강세는 최소한 3Q09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 AMOLED를 시작으로 IT업체 신규사업 진출 본격화

09년 중소형 AMOLED패널가격이 $20에 근접하고 있고, 삼성전자가 자사 휴대폰에 대한 적극적인 AMOLED패널채용을 발표함에 따라 AMOLED시장확대가 예상되고,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시장을 대비한 패널업체의 박막형 태양전지시장진출도 예상된다. AMOLED는 TFT-LCD와 기술 및 공정 유사성이 높고, 기존 TFT-LCD라인을 개조할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AMOLED양산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화매력이 높다. 또한 최근 박막형 태양전지의 기판크기가 기존 5G에서 8.5G로 옮겨가고있어 기존 패널업체들의 사업진출이 용이한 상황이다.

* 하반기 디스플레이산업 Overweight(비중확대)의견 제시

하반기 디스플레이산업에 대해 Overweight의견을 제시하고, 추천종목으로 삼성SDI, 소디프신소재, LG디스플레이를 제시한다. 삼성SDI(Buy(유지), TP: 127,000원(상향))는 1) 2차전지시장에서의 시장지배력, 2) 중대형 2차전지시장의 성장성, 3) AMOLED시장 주도권확보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소디프신소재(Buy(유지), TP: 123,000원(상향))는 1) 환율하락 리스크를 가동률 상승으로 상쇄, 2) 대만/일본업체로 고객기반 확대, 3) 탁월한 원가경쟁력(낮은 투자비+단순한 공정)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LG디스플레이(Buy(유지), TP: 34,000원(하향))는 긍정적인 LCD업황지속으로 2Q09 영업흑자전환에 이어 3Q09에도 지속적인 실적개선이 예상되지만, 환율하락과 고객사 특허침해소송 관련 리스크를 반영하여 목표주가를 소폭 하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