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한 애도 행렬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유가족들이 국민장(國民葬)으로 장례를 치르기로 합의했다. 장례는 7일장, 장지는 고인의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정해졌다. 비극적으로 삶을 마감한 고인이 사후에나마 평온하게 영면을 취하길 바라는 게 국민 모두의 바람이고 보면 경건하고 엄숙한 장례가 치러져야 할 것이다.

갑작스럽게 노 전 대통령을 떠나 보낸 대부분 국민들은 그가 걸어온 인생역정을 회고하며 안타까움과 비통함에 젖어 있다. 봉하마을에 마련된 빈소를 비롯 전국 곳곳에 설치된 분향소에 국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만 봐도 슬픔이 얼마나 큰지 여실히 드러난다. 정치에의 환멸, 권력의 허망함, 인생의 무상함 등을 절감하는 국민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갈길은 멀다. 무엇보다 지금은 경제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고 나라 안팎으로 산적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론을 모아나가야 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경제뿐만 아니라 낙후한 정치 문화 역시 앞으로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자면 이번 비극을 놓고 정치권이 불필요한 설전을 벌이면서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는 것부터 극히 조심해야만 한다. 한마디로 정략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여야 정치권 아니라 여러 성향의 시민 · 사회단체들도 이 점에서는 마찬가지다. 전직 대통령의 서거를 놓고 국론이 분열되고 정치적 논란이 가중되기라도 한다면 이는 정말로 나라 부끄러운 꼴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벌써부터 그런 우려가 제기되는 것 또한 부인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고인을 보내는 자리에서까지 정치적 이념이나 친소(親疎)를 따지고, 조문 자체를 아예 가로막는 행위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이런 식의 편가르기가 계속되고 여와 야, 보수와 진보 세력간에 서로가 서로를 비난하는 일이 빚어진다면 정치 · 사회적 불확실성이 제고되면서 나라 전체가 갈등(葛藤)과 혼란에 휩싸이게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그것은 노 전 대통령 또한 결코 원한 바가 아닐 것이다. 고인이 왜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운명이다"는 말을 남겼는지 우리 모두가 곰곰 생각해봐야 한다.

여야 정치권이 앞장서 자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사회 각계의 원로 중진급 인사들도 적극 나서 정치 ·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만 노 전 대통령의 급작스런 서거가 허망한 일이 되지 않고 오히려 국민화합을 이루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