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보건복지부가 차병원의 배아 줄기세포연구를 사실상 허용한 가운데 시민 10명 가운데 8명은 황우석 박사에게 줄기세포 연구 기회를 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불교TV(BTN)에 따르면 이 회사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연구소'가 지난 9, 10일 이틀간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9.9%가 황우석 박사가 줄기세포연구를 다시 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면 '더이상 연구를 못하게 해야 한다'는 응답은 12.7%에 그쳤으며, '모르겠다'는 응답은 7.4%로 나타났다.

또 기독교 89.1%, 불교 85.3%, 카톨릭 69% 등 특정종교에 편차 없이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연구를 다시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과거 황우석 박사에 대한 논문조작을 조사했던 서울대 조사위원회에 대해, 응답자의 78.0%가 '검증절차상 재현실험 기회를 부여했어야 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반면 '재현 실험기회를 부여할 필요가 없었다'는 의견은 10.4% 불과했다.

응답자의 46.1%만이 지난달 29일 국가생명윤리위원회가 차병원의 체세포 핵이식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조건부로 승인한 사실을 알고 있는 반면 53.9%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황우석식 줄기세포 연구를 하고 있는 수암재단은 지난해부터 생명윤리위원회에 줄기세포연구 재개 신청을 했지만 연구 승인이 2차례 보류됐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