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는 2천646명의 유휴 인력 중 사무직 희망퇴직 인원을 제외한 2천400여명에 대해 구조조정을 실시한다는 내용의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 계획 신고서'를 8일 노동부에 냈다고 밝혔다.

법정관리 절차가 진행 중인 쌍용차는 최근 법원이 조사위원으로 선정한 삼일회계법인에서 쌍용차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는 조사결과를 낸 것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점을 근거로 이 신고서를 제출했다.

쌍용차는 경영 정상화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달 사무직(대리∼부장)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한 데 이어 기능직 및 사원급 사무직에 대해서도 이날부터 오는 18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미 사무직에서 총 240여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고 회사측은 이들을 이달 15일부로 퇴직처리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희망퇴직자들에게 근속기간에 따라 ▲10년 미만 근속자에게는 5개월분 ▲10∼15년 미만 근속자에게는 7개월분 ▲15년 이상 근속자에게는 9개월분의 평균임금에 해당하는 위로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이미 선제적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휴업과 순환휴직, 각종 복지중단, 조직축소, 임원 구조조정 등을 순차적으로 실행한 바 있으며 사무직에 이은 기능직에 대한 희망퇴직 실시, 분사방안 검토 등 해고를 피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 이유일 공동관리인도 "회사의 회생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이 선결돼야 한다"며 "막연한 기대만으로는 회사가 생존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현재 추진중인 경영정상화 방안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