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혐의에 대해 억울한 심경 토로
구준엽 "내 인권과 가족 보호받고 싶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제 가족과 제 인권을 보호받고 싶습니다"

'DJ쿠'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가수 구준엽(40)이 최근 서울경찰청 마약수사대로부터 마약 투약 혐의로 조사받은 데 대해 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억울한 심정을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열기 전 연합뉴스와 만난 구준엽은 "2002년 서대문경찰서, 지난해 부산지검에 이어 이번 서울경찰청 마약 조사까지 세 번째"라며 "마약 투약을 한 적이 없는데도 마약투약자 등의 허위 제보로 7년에 걸쳐 마약 검사를 받고 결백을 입증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1일 우리 집 인근에서 진행된 소변 검사에서는 깨끗함을 증명했고, 3주 후 나올 체모 검사에서도 결백을 증명할 자신이 있다"며 "한번 마약 검사를 해간 후 결백이 입증됐으면 검찰과 경찰이 다음 번에는 정확한 증거를 갖고 신중하게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약 투약 루머가 지속적으로 흘러나오는데 대해서는 "죄라면 클럽에 자주 가는 것"이라며 "나는 스트레스를 풀러 클럽에 가서 음악을 듣고 춤을 춘다. 단지 그 자리에서 마약 하는 사람들의 눈에 띄었다는 이유만으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억울하다. 담배 끊은 지도 5년"이라고 말했다.
구준엽 "내 인권과 가족 보호받고 싶다"
그는 최근 연예인 마약 수사가 뉴스에 오르내렸을 때 함께 TV를 보던 홀어머니가 "또 너에게 조사 나오는 것 아니냐"고 물어 "그러면 검사 받으면 되죠"라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백을 위해서라면 수십 번, 수 백번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며 "하지만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받은 마약 조사가 내게는 '마약하는 가수 K'로 돌아왔다. 이번 사건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인권을 보호받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선후배들도 이런 추측 수사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들었다"며 "인권을 보호받기 위해 변호사를 통해 인권위원회를 비롯한 관계 부처에 문의하고 있다. 혼자 힘으로 힘든 건 안다. 내 인권과 수치심을 돌려받고 싶다"고 말했다. 구준엽은 마지막으로 연예 활동에 대한 회의감도 들었다고 씁쓸해했다.

"연예인으로 활동한 데 대한 회의감도 들죠. 마약 수사에서 연예인이 표적이 되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고요. 제 주위의 사람, 공권력을 행사하는 분들에 대한 불신감도 생겼어요."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mim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