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대대적인 명품관 리뉴얼을 단행하면서 '강남 백화점 빅3' 간의 명품족 유치 경쟁이 뜨겁다. 강남 백화점 빅3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갤러리아 명품관,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등 강남의 고소득층이 자주 찾는 매장 세 곳을 일컫는 말.이들 강남 빅3는 명품 매장과 브랜드 수를 대폭 확대하고,최신 트렌드에 맞춰 매장을 재구성하는 등 명품 경쟁력을 앞다퉈 강화하고 있다.

명품 경쟁의 촉발지인 신세계 강남점은 올초부터 3단계에 걸쳐 진행한 명품관 리뉴얼을 최근 완료했다. 명품매장 면적을 종전 7920㎡(2400평)에서 9917㎡(3005평)로 25% 확장하고,갤러리아나 현대 압구정점에 비해 취약했던 '럭셔리급 부티크' 매장을 확대했다. 루이비통 매장 면적을 종전에 비해 3배나 늘리면서 모든 상품군을 갖춘 '풀라인' 부티크로 재개장한 것이 대표적인 예.또 에르메스 · 티파니 · 까르띠에 등 기존 브랜드에 이어 불가리 · 폴스미스 · YSL · 보테가베네타 등을 신규 입점시켜 1~2층에 걸쳐 부티크 존을 구성했다. 국내 명품매장으로는 처음으로 2층에 별도 럭셔리 화장품 존을 구성한 것도 눈에 띈다. 특히 '살롱 드 디올' 매장에서는 최고급 호텔 수준의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스킨케어 존을 만들었다.

갤러리아 명품관은 '명품 1번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이곳만의 단독 브랜드 매장이나 상품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명품관 이스트 지하 1층에 최근 국내 최대 규모로 문을 연 명품 시계 · 주얼리 매장 '하이 주얼리&워치'에 럭셔리 스포츠 시계로 유명한 '오데마피게'의 국내 첫 부티크숍을 냈다. 또 피에르발망 · 낸시곤잘레스 · 피아자샘피오네 · 마우리지오페코라로 등 최근 주목받는 명품 의류 브랜드들을 '갤러리아 온리 브랜드'로 들여왔다. 구광일 갤러리아 상품전략팀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명품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에 소개하는 한편 차별화한 매장을 선보여 국내 명품 시장과 트렌드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은 세계 5대 주얼리 브랜드 중 하나인 '모브쌩'의 국내 첫 단독 매장을 다음 달에 연다. 또 브루넬로쿠치넬리 · 소니아리켈 등 패션브랜드 매장을 지난달 유치한 데 이어 마크제이콥스 · 지미추 등 명품 매장과 유럽과 일본의 개성 강한 수입 브랜드로 구성한 편집 매장 2곳을 다음 달 중 선보인다. 류재철 현대백화점 명품 바이어는 "압구정 본점은 드리스반노튼 · 멀버리 · 보테가베네타 · 끌로에 · 마놀로블라닉 등 '신흥명품'들을 선도적으로 선보여 왔다"며 "잠재 우수고객인 20~30대 명품족을 겨냥한 상품군 확대가 명품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