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 달부터 노후 차량 교체 때 최대 250만원의 세금을 깎아 주기로 했지만 완성차 업계는 현재 시행 중인 할인 외에 추가 할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13일 "정부 발표로 수요가 위축되면서 차값 할인폭을 크게 늘렸다"며 "5월1일부터 세금인하 조치가 시행된다고 해서 할인폭을 더 늘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지난 12일 "자동차 업체들이 세금 감면 폭과 비슷한 정도로 차값을 깎아 주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었다.

완성차 업계는 이달 새 차를 사는 고객에게 소형차 30만원,중형차 100만~120만원,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50만원 안팎의 기본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고객에게는 30만원가량 더 깎아 준다. 업계가 추가 할인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는 영업이익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서다.

현대 · 기아차는 이날부터 세제 혜택을 받으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先)계약을 받기 시작했다.

9년 이상 된 노후 차량을 보유한 사람이 계약금 10만~30만원을 내고 가계약서를 쓰면 다음 달 세제 혜택과 차값 할인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다만 차량 출고는 다음 달 1일 이후 이뤄지는 조건이다. 선계약자를 대상으로 20만원을 추가로 깎아 준다. 신형 에쿠스와 경차 모닝은 제외한다.

조재길/박동휘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