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동차 세금 인하를 통한 수요 확대책 외에 부품회사 인수합병(M&A) 활성화,자동차 할부금융에 대한 유동성 지원 등을 내놓았다.

정부는 우선 완성차업체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자동차 부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산업은행 등 기관투자가가 나서 1조원 규모의 '부품소재 M&A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업체의 국내외 M&A를 활성화해 몸집을 키우도록 하자는 차원에서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은행이 함께 보증기관에 자금을 특별 출연한 뒤 완성차업체가 추천한 협력업체에 자금을 지원해주는 '지역상생 보증펀드'도 도입된다. 이 제도는 GM대우와 쌍용차가 있는 인천시,경기도가 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이 지역에서 먼저 시작된다.

정부는 이 밖에 자동차 할부금융사의 막힌 돈줄에 숨통을 터줌으로써 수요를 늘리는 방안도 마련했다. 직접 수신 없이 채권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할부금융사들이 금융시장 경색으로 발행채권을 시장에서 소화하기 힘들어지거나 비싼 이자를 물게 되면서 자동차 할부구매 확대의 발목을 잡고 있는 점을 감안해서다. 정부는 할부금융사의 채권을 소화하기 위해 채권시장안정펀드를 활용하거나 우체국의 기업유동성 지원자금으로 자동차 할부금융사의 채권을 매입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자동차업체들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자금 지원책도 마련된다. 특히 연비 향상 등 녹색성장 관련 신기술에 대해서는 별도의 개발자금을 지원해주기로 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