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전체 직원의 37%를 감원하겠다고 발표하자 노조가 총파업 투쟁을 경고하고 나섰다. 쌍용차가 노조 반발을 뚫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9일 경기 평택공장에서 긴급 대의원대회를 열고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한상균 노조 지부장은 "사측의 정리해고에 맞서 전면전을 포함해 총력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노조는 조만간 조합원 5100여 명을 대상으로 총파업을 위한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렇지만 노조가 실제로 총파업을 벌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판매부진에 따른 재고 문제로 회사 입장에선 오히려 공장 문을 일시적으로 닫아야 할 형편이기 때문이다.

노조가 강경 투쟁을 벌일 경우 법원 및 채권단이 쌍용차 청산에 더 무게를 둘 수밖에 없다는 점도 노조 집행부에는 부담이다. 법원이 쌍용차의 계속기업 가치에 의문을 표시하면,법정관리가 무산되고 회사는 청산절차에 들어간다.

노조 관계자는 "언제든 파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놓겠지만 곧바로 총파업에 나선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쌍용차를 중국 상하이차에 매각한 정부도 책임이 있는 만큼 공적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 대한 압박투쟁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이달 말까지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은 후 다음 달 초부터 정리해고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감원대상은 생산직을 중심으로 총 2646명이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