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올해 2조6천억원을 R&D(연구개발)에 투자한다.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쌍용차, 르노삼성 등 완성차 5개사 사장단은 24일 자동차 산업 경영 위기 타개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구 노력 방안을 발표했다.

자구 노력안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 미래 생존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효율·친환경 자동차 신기술 개발에 2조6천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완성차 업계는 또 노사 협의를 통해 혼류생산 및 전환 배치 등 유연 생산 시스템구축에 주력하고 올해 임단협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짓기로 했다.

완성차 업계는 이와 함께 생산물량 및 매출 감소 등에 따른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 협력업체에 대해 유동성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 지원과 기술경영 지도 등 상생협력 활동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의 경우 1천3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 및 2천640억원 상당의 협약 보증 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르노삼성도 자금 사정이 어려운 협력업체를 위한 지원 자금을 조성할 방침이다.

완성차 업계는 또 경기 침체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를 지원하기 위해 무이자 및 장기 저리 할부 등 다양한 판촉 행사를 마련하기로 했다.

업계는 특히 정부 지원 하에 노후 차량 교체 특별할인을 추진하고 다자녀 가구, 신규 취업자, 생계형 개인 사업자 등에 대한 차량 구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bum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