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집행부 반대..`勞勞갈등' 불거져

`기아자동차 노동조합 사수 대책위원회'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연맹이 기아차 노조를 지역지부로 전환하려는 계획에 맞서 조합원 총회 투표를 강행하기로 해 `노노갈등'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책위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노총 금속노조 지도부가 3만4천여 조합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기아차 노조를 전국 15개 지역지부 중 하나로 바꾸려 하고 있다"면서 "17일 소집권자 명의로 공고한 뒤 23일부터 내달 3일까지 조합원들의 의사를 묻는 총회투표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금속노조 지도부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표를 막으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러나 이번 총회투표는 관행처럼 이어져 온 노동운동의 관료화, 직업화, 세력화를 막고 지도부의 횡포를 바로잡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금속노조 지도부가 총회 방해 행위를 계속할 경우 조합원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에 납부하는 연간 30억원의 조합비를 내지 않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조합원 총회투표를 소집한 대책위의 박홍귀 의장(전 노조위원장)은 "민주노총 금속노조 지도부가 민주주의 노동운동을 파괴하고 3만4천여 기아차 조합원들의 의사를 무시함에 따라 노조 운영규약에 따라 조합원 총회투표를 소집하게 됐다"고 말했다.

반면 금속노조와 기아차노조의 현 집행부는 대책위의 총회투표 추진을 규약 위반으로 보고 강경 대응할 것으로 전해져 마찰이 격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대책위는 민주노총의 금속노조 지도부가 10월께 기아차 노조를 기업별 노조에서 지역노조로 개편하려 하자 조합원 3분의 1 이상인 1만2천여명의 반대서명을 받아 총회소집을 요구했으나 현 집행부가 거부하자 독자적으로 총회를 소집했다.

대책위는 오는 17일 오전 10시30분 소하리공장 노조 2층 교육장에서 총회 소집목적을 알리고 금속노조 집행부의 부당성을 설명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광명연합뉴스) 강창구 기자 kcg3316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