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토증시 수익률 17%…H지수는 -12%
"글로벌위기 진정시 H지수 투자 효과"

중국 본토증시의 독주 속에 중국펀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다.

중국펀드가 대부분 홍콩H지수에 투자하는 탓에 연초 이후 지난 13일까지 17% 이상 상승한 중국 본토증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

홍콩H지수는 올해 들어 -12%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본토에 투자하는 '푸르덴셜중국본토주식자(H)-A는 올해 들어 수익률 14.0%, 같은 회사의 '푸르덴셜차이나주식1(A)'은 -11.2%로 엇갈린다.

삼성증권은 16일 보고서에서 "중국 본토증시나 홍콩의 중국관련 주식들은 글로벌 주식 가운데 매우 매력적인 수준에 와 있다"며 "단기적인 성과차이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모두 중국시장 성장의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굳이 두 시장의 매력을 비교한다면 시장 대표성에서는 중국 본토증시가 시가총액이 크고 업종분산이 잘 돼 있어 조금 더 우월하지만 밸류에이션 부분은 연초 이후 본토증시의 초과상승으로 H지수가 조금 더 저렴하다고 삼성증권은 말했다.

투자자 편의성에서 보면 홍콩H지수가 더 낫다고 설명했다.

중국 본토증시 펀드는 해외적격기관투자자(QFII) 제도로 월 1회라는 환매제약을 받고, 위안화에 대한 직접적인 환헤지 수단이 없어 원-달러 헤지만 가능하고, 달러-위안에 대해서는 환노출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반면 H지수펀드는 환매가 자유롭고 원-달러 환헤지만으로 달러페그(달러화연동 고정환율제)돼 있는 홍콩 달러에 대해 환헤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채수호, 김태훈 애널리스트는 "본토증시는 비유통주 물량 해제라는 수급부담이 있으며, 홍콩H지수는 글로벌 위험회피 성향이 안정화되기까지 글로벌 차입축소(디레버리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금융위기와 경기침체가 장기화돼 글로벌 위험회피 성향이 지속되면 중국 본토증시가 우월한 성과를 나타낼 것"이라며 "반대로 위기가 조기에 마무리되고 위험성향이 반전돼 신흥시장으로 자금유입이 증가하게 되면 홍콩의 중국관련 주식들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투자전략으로 "본토증시 펀드에 투자할 경우 원-달러 헤지를 통해 장기적 달러 대비 위안화 절상 스토리를 기대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H증시에 투자하는 펀드는 장기적으로 달러 대비 원화가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는 점에서 헤지비중이 높은 펀드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곽세연 기자 ksye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