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분야의 민간투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신성장동력펀드 규모가 당초보다 두 배 이상인 최대 8천억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는 1일 "기존 종자돈에 추경을 통해 1천억원을 추가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1천억원이 더해지면 정부 예산(기술거래소 출자) 600억원을 시드머니 삼아 5배수인 3천억원 규모로 조성하려던 펀드 규모가 1천600억원의 5배인 총 8천억원으로 늘어난다.

지경부는 최근 투자펀드 접수결과 예상 밖으로 많은 투자금이 몰리자 대안으로 규모를 늘리는 방법을 추진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20일까지 신성장동력펀드 결성계획을 접수한 결과 국내외 운용사들이 모두 3조5천115억원 규모에 이르는 27개 펀드 결성계획을 제출했다.

올해는 3개 내외의 운용사를 선정해 3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었으나 경쟁률이 금액이나 운용사 기준으로 각 10대1 내외에 달했던 것이다.

특히 해외에서만 모두 1조1천125억원이 몰린 점에 정부는 고무됐다.

지경부는 추경안이 확정되면 이미 접수받은 펀드를 대상으로 출자액을 늘리거나 운용사 신청 접수를 재공고해 다시 투자펀드를 접수한다는 방침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추경을 통한 추가 출자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지만 최근 국회가 난항을 겪고 있어 추경안 처리가 불투명한 것이 변수"라며 "또 1천억원이라는 액수도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지경부는 올해 초 신재생에너지와 로봇, 신소재 및 나노융합과 같은 신성장동력 분야의 민간투자 유인을 위해 2013년까지 최대 3조원 규모의 신성장동력 펀드를 민·관 합동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