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실물경제 지원을 위해 조성키로 한 자본확충펀드에 씨티와 SC제일은행 등 외국계 은행을 제외한 14개 은행이 모두 12조3000억원을 사용하겠다는 신청서를 접수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국민 우리 신한 하나 기업은행과 농협 등 주요 은행들이 정부가 배정한 한도 전액을 사용하겠다는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은행별 신청금액은 △국민 우리 신한은행이 각 2조원 △하나 기업 농협이 각 1조5000억원이다. 외환은행은 1조원의 한도 중 절반인 5000억원만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자본확충펀드로부터 2조원을 지원받아 내달 중 하이브리드채권을 발행,현재 7% 중반대인 기본자기자본비율을 9%대로 높이기로 했다. 기업은행도 1조5000억원을 자본 확충에 사용,지난해 말 기준 11.4% 수준인 자기자본비율을 12% 후반대로 높일 계획이다.

신한 국민 하나은행은 지난해 말 자기자본비율이 12%를 초과하는 만큼 당장 자본을 확충할 필요성은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대손충당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일단 한도를 받아놓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사용시기는 추후 시장 상황을 봐서 결정하기로 했다. 자본확충펀드는 은행별로 한도를 우선 배정한 뒤 필요할 때 자본수혈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외국계 은행 중에서는 론스타가 대주주인 외환은행을 제외한 SC제일은행과 씨티 2개 은행은 본사와 협의 과정에서 참여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