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정보통신 물류 판매 서비스 등 이업종(異業種)이 서로 융합해야 높은 고부가가치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산업융합화 시대가 도래했다.

한국중소기업이업종교류연합회(회장 이상연)는 이업종 간의 교류를 통해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융합하고 협업을 추진해 신기술 신제품 신사업을 창출함으로써 산업선진화와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를 위해 연합회는 창조적 발전과 혁신으로 경제 환경에 부응하고 미래변화를 주도하는 중소기업 대표 경제단체로 발전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연합회는 경제 살리기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으로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중소기업의 발전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이업종교류연합회는 서울 부산 대구 · 경북 인천 광주 · 전남 대전 · 충남 등 13개 지역연합회를 두고 있으며 회원사도 5700여곳에 이른다.

연합회는 올해 '2009년 지식 융합사업'을 추진해 이업종교류에 기반한 지식 및 기술융합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더 강한 중소기업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여기에 신성장 · 녹색발전을 위한 정책사업의 적극적인 발굴 · 추진과 함께 경제위기극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국가경제발전을 주도하는 경제단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사업예산은 총 146억7400만원으로 △중소기업 이업종 한마음 전진대회 △대 · 중소기업 상생협력 채용박람회 △국제 이업종교류심포지엄 △이업종교류법령의 제정 추진 △중소기업 기술지도 멘토링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했다.

제도개선 및 정책개발과 관련한 세부계획들 가운데 '이업종교류관련 법령의 제정 추진'은 지식 및 기술의 교류와 융합을 통한 중소기업 발전을 이업종교류에 기초해 추진하도록 정책에 반영하고 이업종교류회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다. 1994년 제정 이래 변화가 없는 정부의 이업종교류지원을 확대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지식 특강 및 초청간담회 사업'은 초청강연을 통해 회원들의 경영 및 기술 관련 신지식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류를 확장하겠다는 취지다. 정부유관기관장 등을 초빙해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의견을 정부정책에 반영하도록 교류회 활동,경영 및 기술개발상 애로사항을 건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청과 협조해 성공한 기업가,대학교수 등의 초청강연을 매분기 1회,정부기관장 초청 간담회는 반기 1회 주기로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회는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정부 기관에 전달하고 관련 정책사업의 개발 및 추진을 중소기업과 함께하기 위해 '중소기업 정책 건의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1분기 이사회에서 의결을 받아 정책 건의에 대한 회원의견을 공모하고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상임위원회에서 건의안 작성 후 제14차 정기총회에 정부 및 지원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연합회는 올해 국내외 교류 및 제휴를 강화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사업은 '제10회 국제 이업종교류심포지엄'이다. 이 심포지엄을 통해 각국의 이업종교류사례,교류성공사례 발표 등 교류활동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회원 간 교류를 통한 판로개척 등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중소기업이업종교류연합회,일본중소기업이업종교류재단,대만중화중소기업과업교류협회가 매년 각국을 순회하며 여는 국제교류심포지엄을 올해는 국내에서 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연합회는 회원기업들의 경쟁력강화와 판로확대를 위해 산학연전국협의회,전국경제인연합회,산업기술연구회 등과 제휴 · 연대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들 단체와 연합회의 각종 사업을 공동추진하며 정부위탁사업 업무협의와 신규사업개발 등을 위한 상호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동시에 반기 1회 정례 교류회도 계획하고 있다.

연합회는 지식융합과 교류 촉진을 위해 오는 9월 '제2회 중소기업 이업종한마음전진대회'를 열기로 했다. 지식융합과 협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생산제품 및 교류사례를 전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교류활동참여와 회원사의 단합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 행사에서 우수사례개발자,공로자에 대한 정부포상도 실시한다. 이 밖에 취업희망자에게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회원사에 우수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제2회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며 오는 4월 충북에서 '제6회 중소기업 CEO 한마음 혁신대회'를 열기로 했다.

또한 연합회는 조사연구 및 사례를 회원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합회는 온라인 정보교류 사이트를 운영하고 실태조사 및 교류사업홍보책자도 발간하기로 했다. 조직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연합회 정례사업의 내실화와 함께 사업 및 업무추진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제2회 이업종리더혁신 워크숍,사무처 직무능력 향상교육 등의 세부 사업을 통해 연합회의 내부역량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황경남 기자 knhw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