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동일케미칼(대표 윤대범 · 사진 · www.dong-ill.com)은 15년 전통을 지닌 산업용 고무제품 전문 메이커다. 정부가 전국 각지에 구축하고 있는 교통 ·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 고무방현재,방진고무판(RUBBER PAD),차량 주차 스토퍼 등을 공급하는 데 주력한다. 이 회사는 그동안 제주항,동해항,목포항,울산항,포항항,마산항,인천항,평택항,여수항,군산항,부산항 등 항만시설물 공사에 제품을 공급했다. 윤대범 대표는 "해양수산청이나 조달청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고품질과 철저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물류산업의 원활한 흐름에 일익을 담당했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선박이 부두에 접안할 때 마찰력을 흡수해서 항구의 안벽과 선박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고무방현재는 이 회사의 효자제품.2003년 한국표준협회의 KS인증을 획득하면서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교각지지용 러버 패드 또한 1998년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Q마크 인증을 획득해 광안대교,고속철도,서해안고속도로,대진고속도로를 비롯한 도로건설 현장에 설치됐다.

또 다른 주력제품인 차량 주차 스톱퍼는 내한성,내구성,시공성이 뛰어나 2007년 특허를 받았다. 이 제품은 특히 도색이 아닌 별도의 구성체로 제작된 표시 띠를 사용해 노화에 의한 탈 · 변색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반사판을 부착해 야간 식별성이 좋다.

㈜동일케미칼은 지난해 7월부터 고무방현재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고무방현재 신공법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올 6월 개발 완료가 목표다. 2008년 11월에는 이노비즈(기술혁신형 중소기업)로 지정돼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윤 대표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도전정신에 입각해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과 고품질 구현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