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알려고 하는 언론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보도는 안 해줬으면 합니다. " 지난 19일 서울메트로 측은 지하철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관련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스크린도어 설치 이후 잦은 지하철 인명사고와 관련,연간 사고현황을 물었을 때도 서울메트로 측은 대뜸 "무슨 기사를 쓰려고 그러는 거냐"고 되물을 뿐 취재 요청에는 비협조적인 태도를 고수했다. 자료요청에는 "알아보겠다"고만 하고 며칠째 감감무소식이었다. 며칠 뒤 "자료가 준비됐느냐"고 묻자 "일이 많아 연락할 시간이 없었다"며 결국 자료공개를 거부했다.

매년 서울 지하철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지난 19일 시청역 선로에서 한 시민이 사망한 데 이어 21일 삼각지역에서 중증장애인 최모씨(63 · 여)가 고정형 수동휠체어용 리프트를 이용하다 계단으로 추락해 크게 다쳤다. 지난해에는 한 여성이 스크린도어와 전동차 문에 끼어 사망했다.

이처럼 크고 작은 사고가 빈발한데도 서울메트로는 취재진을 피하거나 자료 공개를 거부하는 등 언론에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나는 것을 막는 데만 주력하고 있다.

지하철 안전사고 발생 원인에 대해서도 '지하철 시스템적인 문제로 인한 사고는 없다'며 승객 탓으로 돌렸다. 서울메트로 홍보실 관계자는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승객 부주의에 의한 것"이라며 "스크린도어로 인한 사고도 거의 일어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한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승무원들이 스크린도어 때문에 승객들의 동태 파악이 어려워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도 회사 측은 항상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말한다"고 비판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은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1~4호선만 따져도 하루 평균 400만명에 달한다. 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8호선까지 포함하면 서울시민의 절반 이상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셈이다. 그런 만큼 시민의 발인 지하철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데도 서울메트로는 안전사고에 대한 언론의 취재활동을 막는 데만 힘을 쏟고,안전사고 대책은 뒷전으로 미루고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하다.

이재철 사회부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