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재개발 철거민 등에 대한 진압과정에서 농성자 5명과 경찰 1명 등 모두 6명이 사망한 '용산 참사'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사고원인과 책임을 둘러싸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걱정이다.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임에 틀림없지만 가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진상규명이라는 게 우리 생각이다. 진상조사가 특히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오해와 불신으로 또 다시 온 나라가 혼란에 빠지는 일만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경찰의 진압작전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진상규명은 당연하지만 시위대가 경찰은 물론 상가와 시민들을 향해 화염병 등을 던지는 급박한 상황에서 경찰이 어떤 판단을 내리는 것이 현명했던 가에 대한 조사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 과격시위 대처에 있어 경찰로서는 신속한 진압이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렸을 수도 있다.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가 어제 국회에서 "시간을 지체하면 무고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위험해 질 것이라고 판단해 공권력 투입을 결정했다"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脈絡)일 것이다.

야당은 벌써부터 경찰책임자 및 관련자 파면과 국정조사까지 거론하고 있지만 이는 문제해결 방안이 아니다. 엄청난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가뜩이나 일부 시민단체들은 벌써부터 촛불시위를 벌이는 등 시위가 격화(激化)될 조짐이다.

실제 사고 발생일인 지난 20일과 어제 저녁 서울 시내 일부 지역에서는 촛불집회가 열리면서 시민과 경찰이 부상하는 불상사도 벌어졌다.

정치권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역할은 이런 사태가 사회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진정시키고 누그러뜨리는 것이다. 그런데도 정치인들이 앞장서 사회불안을 부추기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거듭 강조하지만 철저한 진상규명이 먼저다. 관련자에 대한 처벌 등 후속조치는 진상이 밝혀진 후에 이뤄져도 늦지 않다. 무엇보다 유의해야 할 것은 지난해 촛불시위로 허송세월을 하는 동안 우리 경제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었다는 점이다. 불법적인 시위와 난동은 철저히 막아야 할 것이다.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여도 모자랄 판에 또 다시 갈등과 분열로 시간만 보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