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고려대 입학관리팀 관계자는 '2009학년도 수시 2-2학기 논란'과 관련된 입학처의 입장을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 수신자는 진학교사협의회 교사들.A4용지 2장 분량의 이메일은 작년 10월 논란이 됐던 수시2-2 일반전형과 관련된 해명을 담고 있다. 당시 수시전형에서 내신성적이 좋은 일반고 출신은 대거 탈락한 반면 내신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목고 출신이 합격해 고교등급제를 시행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낳았던 터라 고려대가 어떤 입장을 밝히느냐는 초미의 관심사였다. 하지만 침묵으로 일관하던 고려대가 뒤늦게 내놓은 해명은 궁금증을 충족시키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한마디로 '언론의 왜곡된 보도로 인해 입시전형 진의와 의도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다'는게 골자였다.

구체적으론 '언론에서 보도한 것과 같이 특정학교 봐주기식의 사정원칙을 적용하지 않았다. 의혹을 제기한 일부 언론들의 보도가 상당히 편향적이고 많은 오보를 담고 있어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일부 언론은 작년 기준으로 뽑아서 전형요강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식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악의적인 오보를 냈다. 일부 언론이 교과영역 성적 산출 방법을 문제삼는 것은 타당성이 없다고 본다'고 해명했다.

'언론 탓'으로 메워진 해명 이메일을 받은 진학교사협의회(진협) 교사들은 황당하기 이를 데 없다는 반응이다. 한 교사는 "고대 입학처장이 먼저 만나자고 제안을 해 지난 15일 일부 교사들이 만났다"며 "당시만 해도 4만6000명의 입시사정을 하다보면 '그런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며 일부 입학전형의 오류를 시인했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정작 해명 이메일에는 이런 부분은 쏙 빠진 채 언론탓만 해댔으니 교사들이 흥분하는 것도 당연하다. '뿔'이 난 진협 교사들은 법적 소송 여부를 다시 한번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고려대 입장에서는 언론의 '악의적인' 보도로 수시입시 논란이 증폭됐다고 억울해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누가 봐도 의혹을 자초한 건 미리 천명한 입시원칙에 어긋난 결과를 내놓은 고려대다. 그런 만큼 '우수한 학생을 뽑고 싶어서 특목고 출신에 가점을 줬다'고 해명하는 게 차라리 나았다. 그러지 않고 언론탓만 해대다보니 신뢰마저 잃었다는 인상을 지울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