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은 16일 이기태 대외협력담당 부회장과 황창규 기술총괄 사장 등 그룹 내 스타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퇴진하고,김징완 사장과 이상대 삼성물산 사장을 각각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대대적인 쇄신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삼성은 부회장 승진 2명,사장 승진 12명,이동·위촉업무 변경 11명 등 총 25명 규모의 올해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삼성 특검’ 이후 침체된 조직분위기를 일신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이윤우 부회장과 최지성 사장이 반도체,LCD총괄을 중심으로 한 부품과 디지털미디어,정보통신 총괄을 주축으로 하는 제품 중심의 2개 분야를 맡는 ‘투톱 체제’가 된다.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은 부회장 겸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장으로,최지성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사장은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부문 사장으로 내정됐다.

최도석 삼성전자 경영지원총괄 사장은 사장,이상완 삼성전자 LCD총괄 사장은 삼성종합기술원 사장,박종우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은 사장으로 자리를 옮기고 권오현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사장은 디바이스솔루션부문 반도체사업담당 사장으로 내정됐다.

장원기 삼성전자 부사장이 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LCD사업부장 사장에 내정됐으며 윤부근 삼성전자 부사장이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으로 내정됐다.

윤주화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전자 감사팀장 사장에,최외홍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벤처투자 사장에,최주현 삼성코닝정밀유리 부사장은 삼성에버랜드 사장에 각각 내정됐다.

특히 삼성전자는 슬림화를 위해 경영지원총괄 부문을 해체하기로 했다. 삼성전자가 본사 조직을 사실상 해체,현장 사업장으로 이전하는 조직혁명을 단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500여명에 달하는 본사(경영지원총괄) 조직 대부분의 임직원들을 △수원(디지털미디어총괄 정보통신총괄) △기흥 · 화성(반도체총괄) △탕정(LCD총괄) 등 현장으로 분산 배치할 계획이다.

이헌식 삼성코닝정밀유리 부사장은 사장으로 내부 승진했으며 배석용 삼성중공업 부사장은 조선소장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오규 삼성토탈 부사장은 삼성BP화학 사장으로,서준희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장충기 삼성물산 부사장은 삼성물산 보좌역 겸 삼성브랜드관리위원장 사장으로,윤순봉 삼성물산 부사장은 삼성석유화학 사장으로,황백 제일모직 부사장은 이 회사 사장으로 각각 내정됐다.

강호문 삼성전기 사장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사장으로,김인 삼성SDS 사장은 삼성SDS 사장 겸 삼성네트웍스 사장으로 이동했다. 유석렬 삼성카드 사장은 삼성토탈 사장으로,노인식 에스원 사장은 삼성중공업 사장으로,배호원 삼성사회공헌위원회 사장은 사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삼성 관계자는 “최근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한됐던 사장단 인사를 60세 이상 경영자의 퇴진이라는 원칙에 입각해 정상화한 것”이라며 “재임기간이 긴 사장들을 퇴진시킨 것은 글로벌 불황이라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참신하고 젊은 인재를 대거 발탁함으로써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삼성인사 명단 ]

삼성중공업 김징완 부회장 승진
삼성물산 이상대 사장 부회장 승진

사장 승진 내정

삼성전자

장원기 부사장->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LCD 사업부장 사장
윤부근 부사장->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커뮤니케이션스 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윤주화 부사장->삼성전자 감사팀장 사장
최외홍 부사장->삼성벤처투자 대표이사 사장

삼성코닝정밀유리 이헌식 부사장->삼성코닝정밀유리 대표이사 사장
삼성중공업 배석용 부사장->삼성중공업 조선소장 사장
삼성토탈 박오규 부사장->삼성 BP화학 대표이사 사장
삼성증권 서준희 부사장->에스원 대표이사 사장
삼성물산 장충기 부사장->삼성브랜드관리위원장 사장
삼성물산 윤순봉 부사장->삼성석유화학 대표이사 사장
제일모직 황 백 부사장->제일모직 대표이사 사장

삼성전자

이윤우 대표이사 부회장->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장
최지성 정보통신총괄 사장->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부문장 사장
이상완 LCD총괄 사장->삼성전자 기술총괄 사장
최도석 경영지원총괄 사장->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
권오현 반도체총괄 사장->삼성전자 디바이스 솔루션 부문 반도체사업총괄 사장
박종우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삼성전기 대표이사 사장

삼성전기 강호문 사장->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삼성SDS 김인 사장->삼성네트웍스 대표이사 사장
삼성카드 유석렬 사장->삼성토탈 대표이사 사장
에스원 노인식 사장->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삼성사회공헌위원회 배호원 사장->삼성정밀화학 대표이사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