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들 전공 상담은 선배들이”… 공대생들, 고교생 ‘진로 도우미’로

[생글기자 코너] 전국 공대 리더모임 ‘YEHS’ 공과대학 전공 설명회
전국 공과대학 차세대리더모임(YEHS)이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자연계 고등학생들의 진로 도우미로 나선다.

YEHS는 공대 학과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 채 단지 수능점수에 맞춰 적성에도 안 맞는 전공을 선택했다가 뒤늦게 후회하는 사례가 많아 이를 개선해 보려는 취지에서 공과대학 전공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고등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전공에 대해 설명,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공별 학부 또는 석사과정 학생들이 자체 제작한 자료를 이용해 컴퓨터공학 토목 · 환경공학 전기 · 전자공학 산업공학 기계공학 화학 · 생명공학 등의 전공에 대해 설명하고 질문을 받는다.

설명회 참가비는 없으며 학교 측에선 장소 제공과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30~40명의 학생을 선정해 신청하면 된다.

오는 1~3월 각 고교 자연계 담당 교사들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 4~10월에 신청한 고교를 방문,대입을 준비하는 자연계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 설명회를 갖는다.

지난해에 실시한 두 차례의 전공 설명회는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YEHS 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경환씨(서강대 화학공학과 4년)는 "그동안 이공계 기피현상을 개탄하는 목소리는 높았지만 미래 기술 한국의 주역인 자연계 고교생들에게 실질적인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고 밝히고 "이번 행사가 그 빈자리를 메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YEHS(Young Engineers Honor Society)는 한국공학한림원 산하 전국 공대생 연합단체로 KAIST 포스텍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이화여대 등 전국 20여개 대학 공대생 및 졸업생들이 회원이다.

2005년 출범해 현재 2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격월로 공학기술 세미나를 열고,초등학생 대상 주니어공학교실을 운영 중이다.

또 초청강연,워크숍,현장학습,각종 소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펴고 있다.

장은솔 한경경제교육연구소 인턴(한국외대 4학년) energizer33@naver.com

◆ 공과대학 전공 설명 행사 개요

- 신청기간 : 2009년1~3월


- 신청할 곳 : 이메일 wana-free@hanmail.net 또는 016-261-9824 (김경환YEHS부회장)

- 행사일시 : 2009년4~10월중 (일시는개별협의)

- 소요시간 : 3~4시간(전공분야설명,질문응답세부내용개별협의)

- 대상 : 공대진학에 관심있는 자연계 고2 학생

- 규모 : 30~40명 (각 고교에서 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