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피해 최소화 위한 T/F 구성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경기도가 추진하는 각종 프로젝트에 적지 않은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도는 쌍용차 사태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쌍용차 대책 T/F를 구성,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등 활동에 들어갔다.

12일 도에 따르면 도는 쌍용차 사태가 평택항 육성사업, 고덕국제화도시 및 평택항 배후단지 조성사업, 자동차 관련 부품 외국업체 유치 등 도가 추진하는 대형 사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의 평택항 프로젝트는 평택항을 타 지역 화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화물을 창출하는 '화물창조형 항만'으로 육성한다는 것이 요점이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3단계로 나눠 448만㎡ 규모로 육성중인 평택항 배후단지에는 LCD 등 미래전략산업과 함께 자동차 관련 부품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쌍용차 사태는 화성 기아자동차 및 쌍용차와 연계한 도의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 투자유치에 걸림돌로 작용하게 됐다.

쌍용차 생산활동이 중단될 경우 평택항 물동량 감소와 이로 인한 평택항의 자동차 전용부두 건설 계획도 일정 부분 수정이 불가피해 졌다.

지난해 평택항을 통해 수출된 자동차는 모두 59만대이며 이 가운데 2만1천여대가 쌍용자동차 생산 차량이었다.

쌍용차 사태는 외자유치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가 위치해 있다는 점을 내세워 지난 2002년부터 지금까지 포승공단과 어연.한산산업단지 등 평택.화성지역에 18개 자동차 부품관련 외국기업을 유치했으며 앞으로도 관련 기업 유치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도는 외투기업이 주로 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으나 일부는 쌍용차에도 납품하는 만큼 앞으로 이들의 생산활동 위축 또는 신규 외투기업 유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평택시 서정.지제.장당.모곡동 일대 고덕국제화신도시 조성사업과 화성.평택을 중심으로 구상하고 있는 자동차 관련 산업 클러스터 구축도 타격이 예상된다.

도는 이 같은 각종 프로젝트 차질 우려와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 각 관련 부서, 평택시와 함께 지난 9일 쌍용차 대책 T/F를 구성, 활동에 들어갔다.

T/F는 앞으로 예상되는 피해 상황을 점검, 대책을 수립하고 정부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건의하는 한편 지역경제계, 쌍용차 노조와도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협의를 벌여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쌍용차 사태가 도 추진사업에 크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대책마련과 함께 이 부분에 대한 대응책도 수립해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