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 일본 총리가 어제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미래지향적으로 서로 이익이 되는 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특히 이번 회담에 맞춰 일본의 거물급 경제인들도 대거 동행해 국내 재계인사들과 협력방안을 논의한 점이 주목된다. 세계적인 경제위기 와중에 양국 정상이 과거사 문제를 넘어 경제협력 의지를 재확인한데다,실물경제를 이끄는 재계 지도층이 별도의 간담회를 가진 것만으로도 위기극복과 양국관계 발전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 일 관계는 그간 거듭된 정상회담과 수없는 관계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만족할 만큼 획기적인 발전을 거두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과거사 인식에서 양국간에 이견이 있는데다,근래 들어 독도 영유권 시비가 잦아진 탓일 것이다. 경제쪽에서도 활발한 교역과 투자에도 불구하고 연간 300억달러에 달하는 한국의 대일 무역적자가 큰 문제점으로 작용한다. 관계개선이 진전될 만하면 이런 데서 걸림돌이 불거지는 형국이었다.

이번 회담에서도 한국의 금융안정포럼(FSF) 가입에 일본의 지원 등 새로운 내용이 없지 않지만 이전의 관심사가 여전한 점도 이런 현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 해도 부품소재 산업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FTA를 위한 실무협의를 지속키로 한 것은 의미있는 합의점인 만큼 주목할 만하다.

전체적으로 이번 회담이 '경제와 미래'에 의제를 집중함으로써 '독도와 과거'에 대한 언급이 상호 배제된 것은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잘한 일이라고 본다. 한 · 일,나아가 한 · 일 · 중 3국이 금융 · 산업 공조로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 것이 서로 윈-윈 전략이 되기 때문이다. 지금 경제문제보다 더 절실한 것이 없고,이 점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마찬가지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양국 경제인들의 회동에 거는 기대 또한 과거 어느때보다 크다. 미타라이 후지오 게이단렌 회장을 비롯한 19명의 방한 경제단과 이들을 안내한 전경련 등 경제4단체 및 주요그룹 총수들이 앞으로 위기극복을 위한 실질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성과도 내면 좋겠다. 재계의 협력이 경제와 미래를 향한 양국간 상호발전의 또다른 구심점(求心點)이 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