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인구 15%, 5만여명 생계 직결

쌍용자동차의 법정관리 신청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기 평택 지역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평택시민연대는 10일 '쌍용차는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제목의 호소문을 냈다.

시민연대는 호소문에서 "쌍용차의 법정 관리는 실업난 가중, 지역경제 붕괴, 협력업체 연쇄도산 등을 불러올 것"이라며 "시민들과 평택시, 경기도, 상공인, 정치권이 함께 범시민대책위를 구성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9일 송명호 평택시장은 평택지역 1천600여개 기업.사회단체에 서한을 보내 '쌍용차 이용하기' 등 지원을 호소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한나라당 원유철 의원 등도 쌍용차 문제 해결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쌍용자동차가 붕괴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칠 타격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쌍용차와 평택시에 따르면 쌍용차 평택공장의 직원은 모두 5천여명으로 쌍용차 전체 직원 7천여명의 70%에 이른다.

이들의 가족과 250여개 1차 협력업체, 2.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평택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5만여명의 생계가 쌍용차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다.

쌍용차가 지난달 17일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12월 임금을 체불한 것만으로 지역의 '연말특수'가 사라질 정도로 쌍용차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은 크다.

쌍용차 위기와 함께 미군기지 이전 지연, 고덕국제신도시 보상 지연 등 지역 경제에 악재가 겹치고 있는 점도 지역의 위기감을 높이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체 등 관련산업이 밀집해 있는 경기도도 기업체 연쇄도산 등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평택시 관계자는 "간접적인 영향을 포함하면 쌍용차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이상"이라며 "쌍용차가 이대로 쓰러지면 지역경제가 한 순간에 붕괴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평택연합뉴스) 심언철 기자 press1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