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공조기기 생산업체인 한라공조는 핵심 경영전략 중 하나로 적극적인 환경경영을 꼽고 있다. '미래 세대를 위하는 책임 있는 기업'이라는 방침을 바탕으로 각 부문에서 △환경친화적 목표 발굴 △전사 차원의 일관된 목표 이행 △내부 및 글로벌 기준에 의한 감사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라공조는 제품 설계단계부터 중금속이나 사용금지 물질이 소재에 들어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용 단계에서는 지구 온난화 방지와 자원절약을 위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폐기 단계에서는 재활용률 향상 기술을 적용하는 등 환경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에 들어가는 중금속을 다른 제품으로 대체 적용하고 부품 경량화 및 연비 효율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 공조기기 제조업체 최초로 세계 자동차 부품업계 최고기술 대상인 'PACE 어워드'를 수상한 데 이어 올해 6월에는 국내 최고 기술대상인 세종대왕상을 받기도 했다.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한라공조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실내 환기 시스템,플라스틱 발포공법 적용,대체냉매 기술 및 냉매 누설량 감소 기술 등 미래 자동차 기술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