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 발행을 연기하면서 그 여파로 은행들의 외화 차입도 늦춰질 공산이 커졌다. 은행들은 외평채 발행금리를 벤치마크 삼아 추석연휴 이후 적극적으로 달러 조달에 나선다는 계획이었지만 일단 관망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가뜩이나 시장에 외화유동성이 만만찮다는 지적이 팽배한 가운데 달러 공급이 일시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은행들 "일단 지켜보자"

산업은행 관계자는 "추석연휴 전에 외평채가 발행되면 이를 참고삼아 이달 말께 미국에서 투자설명회를 열어 산금채를 발행하는 방안을 추진했었다"며 "하지만 외평채 발행이 연기된 만큼 주간사 등과 함께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15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국제금융시장의 상황과 투자자들의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게 우선"이라며 "만약 투자자들이 터무니없이 가격을 후려치려 한다면 이달 말 발행을 고집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당초 가산금리가 좀 높다 하더라도 국내에 외화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게 더 중요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지만 이를 강행하다간 '산업은행에 무슨 문제가 있나'라는 의심을 살 수 있어 시기가 좀 늦더라도 가산금리를 적정수준으로 맞춰 외화채권을 발행키로 방침을 바꿨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도 "지금은 시장 상황을 유심히 관찰할 때"라고 밝혀 당장 외자 조달을 추진하지는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수출입은행은 특히 소액 사모 방식으로 외자를 꾸준히 조달해 온 만큼 일정을 좀 늦춰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책은행에 비해 가산금리가 더 높은 시중은행들의 외자 차입도 일정 연기가 불가피해졌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외평채 발행 이후 글로벌 본드 발행을 추진할 예정이었지만 일단 시기를 좀 늦춰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10월 이후엔 호전될 것"

은행들은 그러나 10월 이후엔 국제금융시장 사정이 크게 나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준비는 차질없이 한다는 계획이다. 외국 투자자들이 외평채에 대해 미국 국채(TB)대비 2%포인트 이상 높은 가산금리를 요구한 것은 리먼브러더스 등 투자은행들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추가부실 문제에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중병설 등이 겹쳐 일시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뱅크오브아메리카(BOA)가 메릴린치를 인수한 데다 파산신청한 리먼브러더스의 처리문제가 조만간 가닥을 잡으면 급랭한 투자심리도 조금씩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은행들은 관측하고 있다. 또 김정일 위원장이 건강을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한국물 가산금리가 지난 7~8월 수준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시중은행들은 이와는 별도로 국내 주택담보대출을 해외에서 유동화하는 방안으로 달러 조달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른바 '커버드 본드'를 발행하는 것이다. '커버드 본드'는 은행들이 외화채권을 발행하면서 우량 주택담보대출로 신용보강을 함으로써 조달금리를 낮추는 금융기법이다. 현재 우리,국민 등이 10억달러 이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성사되면 가산금리를 1%포인트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준동 기자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