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의도적으로 광우병 위험 조작했는지 수사중

[Cover Story] 광우병 왜곡보도 했나…도마위 오른 'PD수첩'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위험성에 대한 MBC PD수첩의 왜곡보도 논란은 결국 최고 사정기관인 검찰이 일차적으로 판단을 내리게 됐다.

검찰은 농림수산식품부가 MBC PD수첩 제작진을 수사의뢰한 사건을 위한 전담수사팀을 만들고 한창 수사를 진행 중이다.

원래 검찰은 이 사건을 우리나라 검찰청 중 최고 핵심 기관인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내 식품·환경 전문 수사부서인 형사 2부에 단순 배당했다.

이렇게 되면 보통 1명의 검사가 사건을 파헤친다.

하지만 검찰은 사안이 중대한 만큼 서울지검 형사2부장을 포함해 검사 5명을 투입하는 강수를 두고 조속히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기로 했다.

PD수첩이 지난 4월29일 방영한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편은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촛불집회의 진원지라 할 만큼 광우병에 대한 근거 없는 공포를 줬기 때문이다.

농식품부가 수사를 의뢰한 부분은 네 가지다.

첫째 PD수첩이 미국 여성 아레사 빈슨의 사인을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인간광우병과 상관없음)이 아닌 인간 광우병(vCJD: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인 것처럼 의도적으로 왜곡 보도한 부분, 둘째 다우너 소(주저앉는 소)의 동영상을 광우병에 걸린 소의 동영상으로 의도적으로 왜곡 보도한 부분, 셋째 라면스프·의약품·화장품을 통해서도 광우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허위 보도한 부분, 넷째 농식품부가 미국 실정을 잘 모르거나 알면서도 숨기고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에 합의했다고 보도한 부분이다.

검찰의 선택은 두 가지다.

제작진의 의도적인 왜곡 사실을 확인하고 제작진을 기소하면 이 사건은 법정으로 가게 된다.

미리 제작 방향을 설정해 놓고 사실을 왜곡하는 경향 때문에 논란이 많은 'PD저널리즘'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내려진다는 뜻이다.

반면 기소하지 않고 농식품부와 MBC 간 중재를 이끌어내는 방법도 검찰은 고려하고 있다.

MBC가 사과방송을 하면 농식품부가 고소를 철회하는 식이다.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MBC를 비롯한 일부 시민단체들은 방송의 중립성을 해치고 방송을 장악하려는 음모가 깃든 정치적 수사라고 반발했었다.

하지만 이미 중립성을 잃은 왜곡·악의적 보도를 법의 잣대로 심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았다.

팽팽하던 양 진영의 주장이 깨진 것은 PD수첩 제작 과정에 참여했던 외주 번역가 정지민씨가 PD수첩의 보도를 비난하는 글을 인터넷에 공개적으로 올리고 나서부터다.

MBC PD수첩 제작진이 광우병 위험성 왜곡 편집의 책임을 번역 과정으로 돌리는 듯한 언급을 하자 정씨가 결국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이다.

정씨는 "감수 중 계속 다우너 소를 너무 강조한다.

프로그램 제목이 광우병이라 충분히 다우너=광우병이란 인식을 줄 수 있는데 너무 오버한다는 요지로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그럼 제작진이 '광우병 위험성을 강조하기 위해 그랬다'고 변명해야지,번역을 운운하다니요?

번역자로 이름 올라간 사람들한테 뒤집어 씌우는 것밖에 더 됩니까?"라고 반발했다.

검찰은 정씨를 여러 경로를 통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씨의 주장이 사건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광우병의 전염 경로나 원인이 규명돼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오역 등 논란이 많은 만큼 원본 전체 내용과 실제 방송분을 비교해 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4월29일 방영한 PD수첩 방영분의 취재를 위해 수집한 870분 분량의 원본테이프 등 자료 제출을 MBC 측에 요구하고 있지만 MBC는 계속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검찰은 MBC의 자료 제출과 상관없이 미국 외교채널을 통해서 아레사 빈슨의 뇌 자기공명영상촬영(MRI) 사진 입수를 추진하는 등 실체적 진실을 어떻게든 밝히겠다는 각오다.

한편 MBC 측은 6월24일 PD수첩 방영분에서 4월 방송분의 왜곡보도 논란에 대해 '생방송 중 실수''오역 아닌 의역'이라는 유감 표명을 했다.

또 최근에는 대책회의를 갖고 △섣불리 잘못을 인정하지 말고 검찰수사를 지켜보면서 대응하자 △소환에 대비해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을 만들자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먼저 털고 가자 등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성 한국경제신문 기자 ihs@hankyung.com


---------------------------------------------------

이미지 조작에 의한 '거짓의 몽타주'

서울대 윤석민 교수 지적

[Cover Story] 광우병 왜곡보도 했나…도마위 오른 'PD수첩'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윤석민 교수는 지난 7월7일자 조선일보 39면 오피니언면에서 MBC PD수첩은 4월29일 광우병 보도의 잘못을 인정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PD수첩과 광우병… 그 거짓의 몽타주'라는 제목의 글에서 윤 교수는 당시 PD수첩의 보도는 사실과 주장,진행자의 말실수와 오역 등이 적절하게 섞여 교묘하게 만들어진 공포와 선동의 메시지였다고 평가했다.

다음은 윤 교수의 기고문 중 PD수첩의 왜곡 보도를 지적한 부분이다.

「무표정한 노인의 모습은 그 자체로는 별다른 의미를 전달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앞에 행복한 사람들의 일상 장면을 보여주면 노인의 무표정은 평온의 느낌으로 다가온다.

비참한 사람들의 모습을 앞에 연결하면 똑같은 노인의 모습은 고난의 표정으로 읽히게 될 것이다.

누구나 아는 영상 편집 이론의 기초다.

영상물의 의미는 독립적인 커트에 의해서가 아니라 커트들의 접합,이른바 몽타주를 통해 만들어진다.

이를 통해 1+1은 3이 되고 4가 되며,주장이 되며,파괴적 선동물이 되는 것이다.

미국산 쇠고기 문제를 다룬 MBC 'PD수첩' 영상물들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혹시나 해서 다시 본 'PD수첩' 4월29일자 방송은 엄밀한 분석이 굳이 필요할까 싶을 만큼 너무도 명백하게 분명한 의도의 몽타주를 드러내고 있었다.

주저앉은 소를 전기충격기 및 물대포로 일으켜 세우고 지게차로 밀어붙이는 충격적인 장면은 다시 보아도 끔찍했다.

아레사 빈슨의 어머니가 장례식에서 오열하는 모습,옷가지 등 유품을 쓰다듬으며 흐느끼는 모습엔 국가와 인종을 초월한 절절한 슬픔이 다가왔다.

여기에 산송장과 같은 광우병 환자의 모습이 겹쳐졌다.

앵커의 어깨 너머엔 "목숨을 걸고 광우병 쇠고기를 먹어야 합니까"라는 캡션이 걸려 있었다.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 있으랴.

몸을 못 가누며 비틀거리다 주저앉고 뒹구는 소의 애처로운 모습에서,이를 도축장으로 강제로 밀어넣는 인간들의 잔인한 행태에서,딸의 죽음 앞에 오열하는 어머니의 모습 속에서 공포와 슬픔,분노를 공감하지 못했다면 그게 정상적인 인간인가?

하지만 이 모든 장면들은 허위로 드러났다.

몸을 못 가누는 다우너 소들,뇌에 구멍이 송송 뚫려 목숨을 잃은 아레사 빈슨의 사인은 광우병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원래 프로그램엔 이러한 장면들이 광우병과 직접 관련되지 않을 수 있다는 언급이 간간이 포함되었다.

하지만 장면 장면들이 접합되어 만들어낸 의미는 추호도 오해될 소지가 없이 분명하였다.

그것은 무서울 만큼 교묘하게 계산된 공포와 선동의 메시지였다.

사실과 주장,진행자의 말실수와 오역 등이 적절하게 섞여 소름 끼칠 만큼 잘 만들어진 거짓의 몽타주였다.

이러한 몽타주는 순진한 어린 학생들,그 아이들을 먹여야 하는 가정주부들,그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들을 선동하였다.

이러한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다면 도리어 이상할 판이었다.

이성이 마비되었고,분노가 치솟았고,정부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우리 사회는 또다시 갈갈이 찢긴 가운데 정부와 국가가 위기에 직면하였다.

무엇보다도 진실이,그리고 진정한 언론이 붕괴하려 하고 있다.

'PD수첩'을 아끼는 사람으로서 호소한다.

사상 초유의 허위적 방송을 통해 국민을 과도하게 선동하고 국가를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이하 생략)」